이로써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21세기에 이르는 수많은 작가들을 알아보며 그 시대의 작품의 형식에 대하서 알아보았다. 고대연극부터 시작해서 고대를 재현하고자 했던 르네상스(프랑스에서는 신고전주의라 불리는 극작술)을 거쳐 다양한 비극과 희극의 극작 형식과 낭만희극, 최루희극 등의 장르와
인간의 내면이 얼마나 강력한 동인인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랑, 증오, 격정, 숙고, 복수심, 자녀에 대한 애정, 질투, 분노 등등 인간의 내면들이 서로 간에 충돌하면서 여러 가지 일들의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다.에우리피데스는 이처럼 인간의 내면을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특이 이
서론
연극은 관객과 무대의 생생한 교류가 시청각적 가상, 허구로서의 대상을 지켜보는 시공간적 예술이며 가상적 대상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일정한 시간과 공간에서 다른 세계를 보는 공간의 예술로서 연극은 현실과 허구의 세계가 공존하는 예술로서 이중성을 창조한 예술 장르인 셈이다. 이처
Ⅱ. 본론
1. 연극의 개념
1) 정의
연극은 시간과 공간을 동시에 반영하며 생동하는 인간에 의한 살아 있는 행동으로써 현장에 마주 앉은 관객과 하나의 교류를 이룬다. 또한 결코 되풀이 될 수 없는 현재 진행형의 형식을 취하며 하나의 앙상블, 조화를 이루는 종합적인 예술이다.
국립국어원에서 발
연극적인 요소가 들어간 것이다. 많은 서낭굿에서 유교식 서낭굿은 제사만 드린다. 무속식 서낭굿에서 무는 공동체를 대표하여 굿을 주제하는데, 신을 내리게 하고, 신을 맞이하고, 신을 즐겁게 하고, 신에게 기원하며 신의 말을 인간에게 전하고, 신을 본래의 자리에 봉송하는 일체의 과정을 연출한 것
사회와 과학기술이 급변하게 발달하는 오늘날은 전통적인 학교교육만으로는 적응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교육은 정규 학교교육과 학교교육 이후에도 끊임없이 비형식적, 무형식적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전통적으로는 교육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였다. 교육이라는 표현은 가르치는
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Ⅰ. 서 론
연극은 배우와 관객 무대가 하나로 어울러져 분위기 흐름에 따라 여러 가지가 연출되기도 한다. 관객의 반응이 좋으면 배우들도 신이 나 더욱 연극에 몰두하게 되어 결국 좋은 연극이 될 것임에 분명하다. 따라서 연극의 각본은 정해져 있지만 분위기와 관중의 반응에 따라서 연극이 연출되
서론
누구나 한 번쯤 축제에 참여하고 축제를 즐겨보았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뛰고, 웃고, 열광하고, 소리 지르고, 땀을 흘리는 그것, 흔히 ‘축제’를 생각해보면 화려한 장식들과 시끄러운 음악 소리, 북적거리는 사람들 그들의 웃음소리와 즐거운 표정이 상상된다. 그러나 실제로 축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