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에도 시대에 시작된 가부키는 원래 유한계급들이 아침부터 밤까지 거의 세 끼를 대놓고 퍼질러 앉아 즐기는 연극이었다. 요즘의 가부키는 많이 축소되어 대개가 전통 가부키 가운데에서 재미있는 막을 골라서 일단 선보이고 그 뒤에 춤을 중심으로 한 두세 편의 무대,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
하겠습니다..
춤의 본질, 춤이란 무엇인가
춤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확고하고 분명한 관점과 원칙을 가진 접근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춤은 삶의 총체적 모습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객체화, 대상화된 삶의 부분이 아니라 주체적,사회역사적이며 일상적 삶 그 자체라는 것이다.
연극, 놀이 등은 오래 전부터 우리 민족의 생활 속에 그 자취를 남겨오다가 근대화가 되면서 사라진 것들이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보존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제가 다시 회복세로 돌아서서 안정된다고 볼 때, 그리고 세계화가 급속히 진전되는 시대의 추세를 고려할 때 향후
춤의 기본적 성격 가운데 하나는 신명성이다. 춤꾼과 구경꾼이 함께 어우러지는 집단적 신명은 탈춤의 중요한 맛이다. 서구 연극의 구경꾼이 연극 공연에 일정한 거리를 두는 반면에, 탈춤의 구경꾼은 궁연 속에 들어가 있다. 탈춤에서 연희자와 구경꾼이 함께 하고 있으므로, 춤꾼과 구경꾼의 집단적
춤 무기 등의 방면에서 모두 매우 높은 성과를 이룩하였고, 그것의 대사와 노래는 표준어에 근접하여 알아듣기가 비교적 쉬웠다. 따라서 그것은 일반 지방희(地方戱)보다 보유 관중이 많고 전파 지역도 넓어 전국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3. 경극의 발전배경
경극은 지금까지 이미 200여년
연극과 춤의 경우에도 크게 다를 수 없었다. 일제에 의해 우리 민족문화 없애기 정책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1911년 신파극의 상륙, 1920년 신극의 이입이 우리 연극에 미친 영향과, 1926년 석정한의 춤 공연으로 인한 신무용의 도입, 1965년 박외선으로부터의 현대무용 반입이 우리나라의 춤에 미친 영향
17세기 : 코메디-발레(comédie-ballet)
최초의 종합무대예술로 연극에 춤과 음악 접목.
음악과 춤은 단순한 볼거리 문학적 가치 중시.
18세기 : 카페-콩세르Café-concert와 뮤직홀
카페-콩세르 : 교양이 필요 없는 볼거리 제공.
뮤직홀 : 서커스식 레파토리의 볼거리 제공.
19세기 : 음악극, 오
Ⅰ. 서 론
1. 뮤지컬과 연극의 상관성
뮤지컬이란 음악과 춤이 극의 플롯 전개에 긴밀하게 짜 맞추어진 연극이라 할 수 있다. 뮤지컬은 일반 연극의 대사와 마찬가지로 글의 줄거리를 진행시켜 쉽고, 극의 전체적인 흐름에 걸 맞는 언어로 구성된다. 연극과 뮤지컬을 변별시켜주는 핵심적인 요소는 음
연극인 까닭에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며 그만큼 깊이도 있다. 노오는 본질적으로 불교의 존재관을 반영하는 의식적 기원이 담겨있으며, 배우는 신의 세계와 인간계를 잇는 중재자의 역할을 연기하는 제사장과 같은 것이다. 연기자가 얼굴에 가면을 쓰고 사설을 외우는 자의 말과 반주음악에 맞추어 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