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 개인은 일반화된 타인을 통해 담론의 세계로 진입
→ 일상적, 사회적 의미의 체계가 있어야만 특정 맥락에서 사고 가능.
→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미드의 자아개념확립에 기초적 이론. 자아는 타인을 통해 자신을 형성하고 동시에 자신을 대상으로 놓고
타자성의 논리는 무엇보다도 서양인들에겐 타자일 수밖에 없는 변방인들을 설명하는 방법론이 되어주었다. 무엇보다도 서구 중심의 정신,역사,발전의 논리를 반성하자는 것이 아니었나. 이론을 위한 이론이라 비아냥거릴 수 없는 나름대로 성실한 지적 탐구였던 것이다. 문제는 모던도 포스트모던도
타자의 담론, 무의식의 담론
1)무의식은 언어처럼 구조화 되어있다
-라캉이 무의식을 파악하는 데서 결정적으로 전통적 개념과 달라지는 것은 소쉬르 등의 구조언어학 개념들과 이론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무의식은 언어처럼 구조화 되어 있다는 것이 그의 기본적 명제 이다. 정신분석학에서는 신경
other children were never very comfortable around him. Pearl however refuses to come when Hester calls her, and Hester realizes that she is unfamiliar to Pearl with her hair down and her letter gone. Pearl tells Hester to look down and find her letter. She then makes Hester go and get it. Once the letter is safely back on, her hair is in place, and she has the sad look on her face Pearl comes to
others shoes)로 표현할 수 있다. 공감은 상대방의 마음의 소리를 받아들이고(accepting) 확인하고(confirming) 이해하는 것이다. 공감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며 해석하는 관점도 그 입장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3명의 이론가들이 이야기한 이론을 바탕으로 공감에 대해 알아보겠다.
① 흄의 도덕적 감성과 공
others shoes)로 표현할 수 있다. 공감은 상대방의 마음의 소리를 받아들이고(accepting) 확인하고(confirming) 이해하는 것이다. 공감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며 해석하는 관점도 그 입장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3명의 이론가들이 이야기한 이론을 바탕으로 공감에 대해 알아보겠다.
① 흄의 도덕적 감성과 공
진정으로 타자를 사랑하지도 못한다. 굴욕감이 주는 자기학대는 타인학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문화는 이처럼 제도만큼 중요하다. 아무리 제도적으로 식민지 시대가 끝났다 해도 문화 속에 심어진 차별, 무의식에 내재된 종속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식민주의는 형태만 달리하여 반복될 것이다.
타자가 1루까지 달릴 것이며, 공을 잡은 중견수는 타자의 더 이상의 진루를 막기 위해서 공을 2루로 던질 것이라는 것을 안다. 실제 행위의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타자와 중견수, 1루수와 2루수뿐 아니라 관중들도 - 야구라는 특정한 운동이 규정하는 틀 안에서 인식하는 자라면 - 이러한 결과를 쉽게 예
others, society, the social state)’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동아세계대백과사전(1989)의 설명에 의하면 “공동체라는 말은 일정한 역사적 범주로서 사용되는 동시에 보다 일반적으로는, 긴밀한 결합을 유지하고 나아가서는 영리 추구적인 태도에서가 아닌 상호연대의 기초적인 집단을 가리키
타자나 준거 집단의 영향을 수용하여 스포츠에 참여하게 되는 과정이다.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란 하나의 사회체계인 스포츠 장면에서 학습된 기능, 특성, 가치관, 태도, 지식 및 성향 등이 다른 사회 현상으로 전이 또는 일반화 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페어플레이, 스포츠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