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주의와 제국주의 역사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면서 동시에 현재의 신식민주의 체제하에서도 명백히 지속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탈식민주의 비평은 포스트구조주의 특히 해체론과 철학적으로 관련된 불정확성, 탈중심성의 특징을 가진 일련의 관심으로, 1980년대에 등장한 ‘국민문학’이라는
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
식민주의는 식민지 시대 그 자체보다도 오히려 그 이후의 정신적 식민주의 시대의 불가시적 억압구조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김성곤,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시대의 문학」, 위 글, pp.13-4.
과거에는 포스트콜로니얼이라는 명칭을 식민지 시대와 식민지 이후 시대의 구분하기 위해 쓴 적도
개인의 창의성과 자유를 제한하는 "전제적" 생산 방식으로 특징지어진다는 저자의 믿음을 반영합니다. 들뢰즈와 가타리는 생물학과 언어학에서 문학과 영화에 이르는 광범위한 자료를 바탕으로 자본주의와 다른 형태의 권력과 통제가 우리의 정체성, 욕망,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을 탐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