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정신과 교회 건축을 중심으로 한 고딕 미술의 대표적인 종교미술로 그 개념이 보편화되었다.
중세 기독교 정신을 확립한 철학자 성 아우구스티누스(Saint Augustinus, 354~430)는 “신은 만물의 원천이며 최고의 진, 선, 미라 하였고 신의 은총을 사람에게 전달하는 유일한 길은 교회와 성례라고 하였
Ⅰ. 들어가며
1919년 한국기독교의 전폭적인 참여로 3.1운동이 발발했으나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그 결과 한민족은 심각한 좌절에 빠졌으며 한국교회도 예외일 수는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독립을 얻지 못한 좌절감과 가족과 교우와 이웃을 잃은 슬픔 속에 잠겨 있을 때 교회는 그들의 소망을 하늘
교회는 입장이 다르다. 주민들에게 있어서 지역사회는 구체적 삶의 현장이자 생활의 터전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교회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터전인 동시에 신앙공동체를 형성하며 기독교적 가르침과 사랑을 전하면서 이웃과 친교의 장을 넓힐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를 위한 교회사
한국적 상황에 맞는 복지개념으로서「생산적 복지」개념을 정의하고 사회경제적 관점을 강조하여 클라이언트의 자활의지와 자립생활을 강화하는 복지 모형을 제시하고 정책화시키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 실천에 중점을 두고 있는 현 상황에서 사회문제 중심적 또는 클라이언트 중심적 그리고 기관에
1900년대부터 시작된 한국인의 미국 이민은 약 100년이라는 세월에 걸쳐, 미국사회에 자리를 잡아갔다. 이민자들은 새로운 문화에 자신들을 적응시키기도 하고, 자신들만의 삶을 스스로 만들어 가기도 하였다. 그들은 구세계의 문화적 전통을 신세계로 옮겨왔으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새로운 사회,
기독교 전래 초기 의료 선교는 기독교를 기독교 선교 사업의 일환으로 많은 학교가 세워지게 되었다. 기독교 교육 선교는 세 가지 의미에 집약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서구 학문의 수용, 기독교 정신의 전파, 그리고 한국 전 경계하던 정부와 사회전반의 보수적인 분위기를 완화 큰 역할을 했다. 특히
여호와의 증인 이들은 상당한 세력을 가지고 있는 이단중의 하나이다. 이들 역시 타 집단의 이단들과 같이 세상 사람들에게는 교회의 냄새를 풍기며 세상을 혼란에 빠트리는 이단 종파이다. 이들은 교회 냄새를 가진 듯 하나 교회처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당당하게 여호와의 증인 왕국회관이라는 이
교회, 빈민교회의 노동자와 근로자를 위한 교회 등 여러 형태의 교회들이 나타났지만 이들의 복지적 기능은 급진적 신학노선과 의식화 과정, 그리고 정치적 이념의 개입으로 한국교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데 많은 시간을 요했다. 인권운동, 노동운동, 도시산업선교회, 여성운동 등의 맥략에서 활동한
교회가 해온 여러 노력들과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세가지의 논의사항이 한국사회의 인간화와 관련하여 왜 중요한 문제인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사회는 여러 계층단계를 이루고 있다. 가정부터 시작하여 국가에 이르기까지 여러단계를 이루고 있고 이
교회의 활동은 다가올 통일시대를 대비한 평화선교의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서 사회 복지의 증진과 통합에 큰 기여를 했고 사회적으로 널리 인정받을 수 있었으며 그것은 기독교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일제에 협조하고 신사참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