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론』(서울, 새문사, 1992), 199~200쪽
2. 代表的 作家와 作品
한국의 사실주의는 주관성을 배제하고 묘사의 과잉을 보여주는 염상섭의 후기(1925년 이후)소설, 현진건·전영택의 소설 등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한국의 초기 사실주의는 이광수의 계몽적·이상적 소설을 비판하며 있는 그대로의 인생
서술방법을 사용하였다. 복녀라는 주인공을 통하여 현대인의 물질에 대한 집착이 결국은 자신의 타락과 파멸로 이어질 수 있다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공통1. 『문학의 이해 』교재 2장을 읽고 다음 내용에 대하여 자신의 언어로 서술하시오.(30점)1)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에
표본실의 청개구리>에서 보여 주었던 원인 불명의 우울이나, 신경증, 관념으로 표백되었던 추상적 자아인식이 <만세전>에 오면 사라진다. 이 작품은 공간적 배경 이동에 따라 작중 인물의 시각이 확장되며, 문제의식이 확대되어 나타난다.
≪ … 중 략 … ≫
Ⅱ. 염상섭의 근대소설 삼대 작
현대 소설적 남상을 만든다. 따라서 1921년부터의 소설사 재점검은 인식변화의 명확한 구획을 가른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본다.
1920년대 초에는 낭만과 퇴폐적인 경향이 풍미했고 그 중반 이후에는 프로문학과 국민문학이 첨예하게 맞섰던 사실과 견주어보면, 문단을 주도하는 어떠한 흐름도 없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문학 이후 최초로 「朝鮮近代小說考」에서 작가론을 시도한 평론가로서 직능을 이룩하였다. 김동인의 순문학 기치가 춘원 이광수 문학의 반기로 시작하듯 비평 또한 그러하다. 동인은 춘원의 소설에서 계몽사상을 보는 대신 독자와 소설이 맺어지는 표정을 문제 삼았다. 김윤식, 『김동인연구 』민음
염상섭, 이무영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한국전쟁이라는 , 인간관계의 갈등, 전후 사회경제적 혼란에서 야기되는 역할의 불일치, 상층계층으로서 이동의 어려움, 생존조차 보장받을 수 없는 빈곤 문제가 대두되어 비참한 현실에 대한 비난과 조소, 인간의 실존의식을 다룬 작품들이 50년대 문학의 주조
I. 들어가며
염상섭은 장, 단편을 합하여 총 180여 편에 이르는 엄청나게 많은 분량의 작품을 남겼고 그 중에는 한국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 작품들도 많다. 따라서 모든 작품을 다 읽고 염상섭의 문학적인 특징을 파악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하지만 단 몇 작품만 보고 몇 마디의 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