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文解字)』에서는 서문에서 한자의 기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2. 음양오행과 한자의 표기
옛날 포희씨(庖犧氏)가 천하의 왕이 되자 하늘을 우러러 물상(物象)을 관찰하고 땅을 살펴 그 규칙을 관찰했다. 또한 조수(鳥獸)의 발자국과 산천의 지리도 관찰했다. 그래서 가까이는 신체를, 멀
한자가 정확히 언제부터 만들어진 문자인가에 대해 알 수 없다. 때문에 한자의 기원에 대해서 다양한 설들이 존재하고 있다.
창힐설
설문해자(說文解字)나, 한비자(韓非子)를 보면, 상고시대인 기원전 2674년 경, 나라의 역사를 기록하던 사관 창힐(혹은 황제의 史官)이 새의 발자국을 보고 한자를 만들었
육 서 (六 書)
한자가 만들어지게 된 여섯 가지 원리
허신 ≪說文解字≫
한자의 자형을 바탕으로 한자의 ‘본의(本義)’를 도출하기 위하여 상형․ 지사․ 회의․ 형성․ 전주․ 가차 라는 6종류의 원칙을 확립
한자 구성의 원리
상형(象形)
지사(指事)
회의(會意)
형성(形聲)
한자
1. 성어
☞"성어"라는 말이 언제부터 쓰였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說文解字》에 풀이된 바에 의하면,'成'자는 " [成은 완성한다는 뜻이다. 부수는 戊이고, 발음은 丁이다. ]"라고 풀이되어 있고, '語'자는 "[語는 말한다는 뜻이다. 부수는 言이고 발음은 吾이다.] 라고 풀이되어 있다. 즉 '성어'라는
1. 교육의 어원
1) 동양에서 교육의 어원
①「맹자」의 「진심장상편(盡心章上編)」
‘득천하영재이교육지삼락야 (得天下英才而敎育之三樂也)’에서 처음 사용
② 설문해자(說文解字)
- 교(敎): 상소시 하소효야 (上所施 下所效也)
위에서 베풀고 아래에서 본받는다
- 육(育): 양자
說文解字』에서 “상고시대 성인 복희씨가 최초로 위로는 천문을, 아래로는 지리를 관찰하고 팔괘를 창조하여 이로써 객관적 세계를 표상하였다. “ - 팔괘
성인 신농씨가 새끼줄로 매듭을 지어 사건을 기록하는 방법 발명 - 결승
창힐의 문자창조설
도화설
한자는 사물을 사실적으로 그린 그림
說文解字)』에서는 풀이한다. 유가에서 예를 매우 중요시하여 『시경(詩經)』에는 ‘사람이면서 예가 없다니 어찌하여 빨리 죽지 않는가(人而無禮胡不遄死)라고 하였고 심지어 예로써 짐승과 구분 기준을 삼았다. 예의 종류로 오례(五禮)라 하여 길례 ·흉례 ·군례 ·빈례 ·가례(吉禮 ·凶禮 ·軍禮
說文解字(설문해자)』나 字典(자전)을 통해 보면 '儒(유)' 는 부드럽다(柔(유)), 스며들다(濡(유)) 라는 뜻이다. 그 의미는 사람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하는 "求道者(구도자)" 라는 뜻이다. 따라서 유교란 '儒者(유자)들의 올바른 가르침' 또는 '그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의 행동원칙' 이라고 할 수
說文解字(설문해자)』나 字典(자전)을 통해 보면 '儒(유)' 는 부드럽다(柔[유]), 스며들다(濡[유]) 라는 뜻이다. 그 의미는 사람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하는 "求道者(구도자)" 라는 뜻이다. 따라서 유교란 '儒者(유자)들의 올바른 가르침' 또는 '그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의 행동원칙' 이라고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