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 정치문화의 성격
한국에서 정치문화에 관한 연구가 시작된 것은 1960년대 초부터이다. 윤천주의 「한국정치체계」는 유권자들의 투표 행태 분석을 통해 그들의 정치에 관한 의식이나 태도가 한국의 정치문화연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후 연구활동이 활발해지면서 현
1부. 머 리 말
나라 전체가 엄청난 변화의 물결 속에 휩싸이고 있다. 정치는 4월 15일의 제17대 총선을 치루면서 엄청난 정치의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이제 보다 젊은이들에 의한 정치판의 세대교체로 정치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출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지속되고
分派活動)을 활발하게 하는 요인도 되었을 것이다). 이것이 곧 서울에 있어서의 북촌(北村)의 형성이다.
한편 당대의 권문세가가 아닌 하급관리들이라든가 양반의 자손이기는 하나 현직의 고급관인이 아닌 자들은 남산 기슭인 이른바 남촌(南村)에 살았다. 그곳은 음지(陰地)이기는 하나 배수가 잘 되
分派所) 습격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어 고창읍성을 점령하여 장기적인 항전을 모색하기도 하였으며, 12월에는 영광의 법성포(法聖浦)를 공격하여 쌓아 둔 세곡(稅穀)을 빼앗아 일부는 빈민에게 나누어 주고 일부는 군량미로 비축하였다. 장성읍과 영광읍을 점거하여 분파소·우편취급소·군아·세무서
分派이며 문학이 서민의 손에 떨어졌을 즈음부터 주로 嶺南婦女子에 의해서 開拓된 한 문학양식이다’라고 하였고, 조윤제는 조윤제, 『국문학개설』142면
‘嶺南地方으로 가면 부녀자간에 가사가 매우 왕성하여 한 여자가 수십편의 가사를 읊는 것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었다. 따라서 여자 중에는 곧
分派를 허락하지 않는 <민주집중제>)가 각국 공산당에 파급되었다. 세계공황(世界恐慌) 속에서 파시즘이 대두한 1920년대 말~30년대 초에 각국 공산당은 <소련옹호> 슬로건과 <사회파시즘>론을 무조건 채용, 소련공산당을 본떠 자당(自黨)의 이론자(異論者)를 트로츠키파(派) · 부하린파라 하여
예학을 통하여 본 천주교, 개신교의 지방별 복음수용
1. 서론
우리나라에 儒學이 들어오면서 畿湖지방(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황해도)과 嶺南지방(경상도)은 다른 해석을 하여 기호지방에서는 율곡을 중심으로, 영남에서는 퇴계를 중심으로 하는 학파가 형성된다 儒學의 分派는 李滉, 曺植학파를 중심
分派主義): 관료들이 혈연․지연․학연 등의 특수한 연고에 따라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나아가 타부서와 비협조적이고 봉쇄적이며 배타적인 관계를 유지하려는 경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로서 합리적인 정책 및 결정이 어렵게 되고 차별적 행정이 자행되고, 공사혼동, 배타적 및 비협조적 태
分派)나 배교(背敎) 그리고 이교는(異敎)는 구분되어야 한다. 통일된 교회로부터 의도적으로 분립되려는 것이 분파요, 그것이 신앙보다는 사랑에 거역하는 죄를 범하는 것이라면 배교는 기독교를 버리고 불신앙을 택하는 입장을 나타낸다. 이에 반해 이단은 그릇된 교리를 주장함과 연관되는 성서신학
分派가 있고 서로 團結하여 先祖의 祭祀를 영위하고 互助親睦을 도모하는 習俗이 있다. 이 단체가 宗中이며 이를 정의하면 宗中이란 동일선조에서 나온 子孫이 共同으로 先祖의 祭祀를 繼續하고 墳墓를 守護하고 아울러 宗員相互間의 親睦 및 福利의 增進을 도모하기 위하여 自然히 發生하는 종족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