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에 많은 신부들이 욕심을 내는 웨딩드레스도 요즘은 30˜40만원대가 인기이고, 그나마 무료로 빌려주는 곳을 찾아서 빌려 입는 신부들이 부쩍 늘었다. 그리고 식은 예식장에서 올리되 예복은 한복을 두루마기까지 곱게 차려입고 하는 신랑․신부들도 생겨나고 있다.
야외촬영의 경우도 결혼식
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그러나 외국인의 유입이 한국 사회에서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 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문화,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모습
문화가정은 3가정으로 여성들은 각각 필리핀, 일본, 베트남 출신이다. 2)심층면접: 3명의 결혼이주여성과 그 가족 2명을 인터뷰할 수 있었다. 인터뷰는 한국어로 이루어졌고 양해를 얻어 소형 녹음기에 인터뷰 내용을 녹음하였고, 그 녹음 내용을 전사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각 제보자와의 면담을 일관
결혼으로든 헤어지는 것으로든 끝이 난다(Brown&Brooth,1996).
3. 동거에 대한 논의의 변화
3-1. 동거에 대한 기존 논의
우리사회의 동거에 대한 기존 논의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노동자나 저소득층의 혼인 형태에 대한 심층적 연구에서 동거를 혼인의 일부로 간주되고 있다. 동거는 혼인 의
결혼이주여성이 더 이상 고립되고 주변인으로 인식되는 대상이 아닌 소통과 인권의 주체로서 자신의 정체성과 자존감, 자국의 고유한 문화가 존중되는 과정 속에서 가족들과의 관계개선 문제가 시급하다. 이는 곧 평등성 및 여성적 관점의 취약성이 발견되고 ‘성 인지 관점’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국에서 잠시 체류하는 외국인에게도 복지 혜택을 주는 것과 매우 대조된다. 온정의 베품을 미덕으로 생각하는 한국의 정서와 매우 모순되는 대우를 받고 있는 이들은 한국 속의 새로운 소외계층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 날 또 하나의 가족 형태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인권
국인 근로자
제공자 성내종합사회복지관
활동 내용 외국인 근로자와 지역주민의 다양한 문화이해와 외국인 근로자의 긍정적인 정착과 안정적인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10개의 세부 프로그램
영향(효과) 외국인근로자의 정서적 안정, 및 지역사회적응, 외국인근로자의의 욕구 및 문제에 대한 지원을
각 집단이나 사회 그리고 민족이나 인종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독특하고 다양한 문화의 형태들이 하나로 융화된 상태를 ‘다문화’라고 한다.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통칭하는 말로써 외국인 근로자 가정 국제결혼 이주자 가정, 기타 이주민 (
, 고용지원센터 등과 연계되어 결혼이민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직종을 개발하거나 찾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타국에서 생활할 때 심적으로 의지가 될 수 있도록 다문화가족끼리의 연계를 형성해주는 프로그램도 있다. 출신국가별로 다양한 자조모임을 지원하고 관련 자원봉사를 활성화시키며
대한 반성과 개혁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인종, 언
어, 종교를 지닌 사람들이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함을 말해준다.
1. 다양성에 대한 대응
문화적 ․인종적 다양성은 이제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부인할 수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