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음악(14세기 ~ 16세기)
십자군 원정이후 르네상스의 도래는 음악분야에서 세속음악, 다성음악, 그리고 기악의 촉진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네덜란드악파(15~16세기)는 샹송, 마드리갈, 등 인간미 넘치며 고도에 대위법에 의한 다성음악을 많이 작곡하였다.
4. 바로크음악(17세기~18세기)
다
Ⅰ. 개요
선사시대의 음악은 그래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미개한 민족의 음악을 통해서 추측해 볼 수 있을 뿐이다. 대체로 간단한 리듬이 먼저 생겨나고 그 뒤에 간단한 선율이 덧붙여져 나갔을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사람이 땅위에 살면서 `문명`이라는 것이 생기기 시작한 것을 대개 기원전 3천년
Ⅰ. 개요
선사시대의 음악은 그래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미개한 민족의 음악을 통해서 추측해 볼 수 있을 뿐이다. 대체로 간단한 리듬이 먼저 생겨나고 그 뒤에 간단한 선율이 덧붙여져 나갔을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사람이 땅위에 살면서 `문명`이라는 것이 생기기 시작한 것을 대개 기원전 3천년
Ⅱ. 중세의 음악중세는 기독교 사상이 서유럽 전체를 지배하던 시대이다. 교회를 중심으로 음악이 발달 하였으며, 교회는 그들의 삶의 중심이었다. 우상숭배를 이단시하는 기독교의 교리 때문에 교회는 예술 분야에 대하여 극도의 폐쇄성을 보였으며, 종교 지도자들은 항상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는
Ⅰ. 고대음악
플라톤의 뒤를 이은 아리스토텔레스는 관념론과 유물론이라고 하는 양극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철학자였다. 일관성이 없기는 하지만 우리는 그에게서 철저한 고전적인 음악론을 발견할 수 있다. 철저한 관념론자였던 플라톤과의 가장 커다란 차이점은 그가 실제 음악에서부터 논의
음악 경향, 1930연대에 고개를 든 신고전주의적 경향, 제2차 대전 이후까지의 세 시기를 현대 음악의 시기라고 한다. 20세기는 음악 역사상 세 번째의 신음악(New Music)이 탄생되었다. 즉 14세기의 아르스노바, 17세기의 바로크, 그리고 20세기에 바로 세 번째의 신음악이 생겨났는데, 보통 근대음악, 또는 현
제3장 르네상스 시기의 음악
1. 15세기의 음악
(1) 특징
15세기는 미술, 문학, 철학에 있어서 특히 현저하게 나타난 중세기에서 르네상스기로 옮겨가는 최종적인 변천을 뚜렷이 보인 시대였다. 이 시기의 음악활동 중심지는 프랑스 및 이탈리아로부터 영국 및 네덜란드 지방으로 옮겨갔다.
(2) 역
음악이 모두 같지만은 않았을것이며 국가나 민족별로는 물론 대륙을 달리하여서는 그 음악이 완전히 다른 형태일 것은 누구나 인정할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음악의 역사라는 흐름을 어떻게 찾아낼것인가.
우선 이 글에서는 공간적배경을 서양으로 제한하기로 한다. 고대의 음악을 언급할 때 고대 이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