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바라보는 관점은 여러 면에서 발달하고 있는데 이는 현대에 와서 더욱 활성화 되었다. 현대의 문학을 바라보는 비평적시각에는 역사주의, 형식주의, 심리주의, 구조주의 등 많은 비평적 관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문학적 관점은 근대에 와서 형성된 관점일 뿐 고전문학에서 사용되던 문
문학연구소에서 1980년 초에 발간한 조선문학사를 통해 종합화 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북한은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를 주체문학연구소로 개칭하고 조선문학사(1) 전5권을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15권으로 확대개편 하였다. 주요 개편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고전문학으로 지칭되는 19세기 이
문학적 텍스트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에서 출발하여 무대 위에 공간적, 시각적, 청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공연성’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시금 연극의 본디 기능인 ‘연극성’을 되찾고자 하는 의미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 하에 이 연구는, 현대 연극에서 연극
2. 현대시 교육 연구의 흐름 윤여탁,『현대시 교육론』, 사회평론, 2010..
그 어떤 때라도 교육이 이론으로부터 자유로웠던 때가 없었으며, 또 없을 것이다. -Cain 1994
① 감상 위주의 수용론적 접근 시기(90년대 초)
현대시 교육 이론에 관한 본격적이 연구는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199
문학적 성과를 이룩한 시기이기도 하였다. 문학 담당층의 성격이 변모되어 고려 전기의 귀족적인 문학, 사장풍(詞章風) 중심의 문학 현상에 대한 비판과 사회의 현상을 사실적으로 반영하려는 독특한 문학 풍토가 조성되었다. 특히, 이규보는 이러한 고려 중기의 문학적 전환을 담당한 대표적인 인물로
문학운동도 이러한 문화운동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치·사회적 배경이 ‘시문학파’의 형성의 외적 요인이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객관적 사정’ 조현현, 「한국현대사」(창작과비평사. 1984) p. 476
즉 외적 요인에 의해서만 ‘시문학파’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없다. 오히려 “문
시각(보기), 청각(듣기), 말하기(발표 및 토론), 쓰기(논술) 능력을 동시에 종합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살아 있는 ‘종합 학습’으로써 이상적 수업의 한 전형이라 할 수 있다.
더욱이 지금까지의 문학 수업이 교과서 지문(문자)을 읽어 가면서 인물, 사건, 배경, 시점, 문체는 물론 어조나 서술자의 태도,
비평이 낡은 기초를 이미 얼마나 많이 해결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 또 그를 소심하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가 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성서〉의 서문에 씌어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문학비평에서의 그 개념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던"이란 표현 자체가 학문계에 등장한 것은 그 보다 1세기 전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본격적으로 생겨났으며, 따라서 이 당시의 역사적 상황이나 지적풍토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