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서정성과 주술성을 알 수 있으며 고려시대로 넘어와 이규보, 최자, 이인로 등의 문학비평적시각 용사(用事)와 신의(新意)를 통해 당시의 문학적 관점을 들여다 볼 수 있다. 그리고 조선시대의 문학자들의 문학을 통해 그들의 문학관 ‘재도지기’를 알 수 있다. 이렇듯 문헌적 자료에는 고전 비
문학 교육에서 개별 작품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문학사적 지식이 함께 다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제재 선정의 근거로도 ‘비평적 안목’, ‘문학의 전형성’과 함께 ‘문학사적 기준’을 명시함에 따라 문학 교육에서 문학사 지식이 차지하는 위상이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09 개정 교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허균의 시를 살펴보는 것을 중심으로 그 밖에도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지은 시, 우국시에 대한 연구물들이 있었다.
시 비평에 관한 연구물도 있었다. 허균은 이미 『시변』이나 손곡 이달과의 편지, 여러 시평에 관한 문집, 시인들에 대한 관점을 토대로 자기가 바라보는 시 세계를 제시하였다. 허균이
1. 시대적 상황
허균은 16세기 말엽부터 17세기 초에 걸쳐 살았다. 이때는 조선조가 중기로 접어든 때였다. 조선조가 세워진 뒤로 중기까지에는 태종과 세종의 손에서 내정의 바탕이 굳게 다져졌고, 또 왜구와 북방 민족의 침입이 크지 않아서 나라의 기틀이 튼튼해졌으므로 비교적 태평스러운 세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