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적인 지식이 존중되는 실학주의의 영향을 받게 된다. 코메니우스는 신학자이자 교육자로서 신이 창조한 세계가 신의 뜻을 담고 운행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여 자연의 모습에서 신의 뜻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설명해 보겠다.
교육’에서는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모든 방법으로 가르침으로써 나타나는 하나님의 형상 회복과, 자연 세계의 질서 속에 선하고 참되며 의로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구원을 교육목적으로 설정했다. 이 장에서는 교육철학및교육사2A)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설명하
철학서 인간 오성론‘에서 일체의 관념은 감각의 경험에서 얻어지는 것으로 다른 어떤 선험적 생득적인 관념도 부정한다. 즉 후천적으로 얻는 경험에 따라 좋은 아이도 되고 나쁜 아이도 된다는 주장이다. 이에 반해 계몽사상의 시각에서 본 아동관은 어린이의 자연적 본성에 대한 신뢰에 기반을 두고
.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아동관의 변천
(1)고대사회
고대사회는 부족과 종족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사회였다.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의 당당한 권리를 가진 인격적인
높이 평가하고, 또한 인문가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부하게 생산하며 감상하였던 세기는 아마 없었을 것이다. 이 시대의 이와같은 정신은 인간교육에서도 나타났다. 루소를 시작으로 하여, 페스탈로찌, 프뢰벨 같은 교육사상가들에 의하여 ‘철학의 세기’는 ‘교육학의 세기’로 전이되었다.
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
-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
-내재적 목적을 지향
교육의 창시자 코메니우스다. 현대교육사에서 코메니우스의 위치는 대단히 중요하다. 현대교육과 코메니우스와의 관계는 현대과학에서 코페르니쿠스와 뉴턴, 현대철학에서 베이컨과 데카르트와 동일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다. 근대 교육학의 선구자로 유럽 등지를 돌아다니면서 교육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