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의 사상
페스탈로치는 교육사상에 있어서 일면 루소의 자연주의, 직관주의영향을 받으면서도 루소에게서 볼 수 있는 합리주의적인 경향은 볼 수 없고 오히려 종교적 심정의 도야, 모성애에 의한 유아의 교육을 중시하고 신인문주의 주정적
Ⅰ.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1.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머리․가슴․몸"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내는 것.
① 머리/가슴/몸
② 수/형/어
③ 직관․언어․사고의 삼위일체 주장
"생활이 도야한다"(Das Leben bildet)는 원리, 즉
교육사업을 시작하였다. 페스탈로찌는 문필가와 사상가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은 후 부르크도르프, 뮌헨부흐제, 클란디, 이페르탠에서 새로운 초등학교를 세워 이 학교들을 국민교육의 전당으로 만들었다. 페스탈로치가 마지막으로 봉사한 이페르탠 빈민학교는 자신의 저작을 발간한 수입으로 설립되
교육자인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업적, 그리고 그의 교육사상을 알아보고 그를 통해 정립하게 된 나의 교육철학 등을 이제부터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Ⅱ. 그의 생애
페스탈로찌는 만 81세에, 자신의 꿈의 시발점이었던 노이호프에 돌아와 늙음과 병마와 싸우다가 근교 마을 브르크의 한 병원에서 눈
교육이 '자연에 따라야' 한다는 것, 가정의 안정은 인간 행복의 기초라는 그의 기본이론의 윤곽을 제시했다. 소설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Lienhard und Gertrud)'(1781)는 가난한 한 농민의 가정이 교육을 통해서 부유해지는 과정을 그려낸 농민 소설이다.
페스탈로찌는 문필가와 사상가로서의 역량을 인
Ⅰ.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 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종래의 교육은 중산층이
교육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그는 어린이들에게 일하는 법을 가르치고, 최소한 바르고 정확하게 말하는 법을 가르쳤다. 이 노이호프의 실험은 재정난으로 6년 후 문을 닫게 되지만 페스탈로치가 벌였던 노이호프의 교육과 활동은 교육사상 가장 큰 계기로 기록될 수 있다.
노이호프 빈
교육철학을 전개하였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인 교육사상은 프뢰벨에 이어져 새로운 유아교육철학이 탄생하게 되었다.
프뢰벨은 유치원(kindergarten)의 창시자로 독일이 낳은 유명한 교육사상가였다. 그가 사사했던 페스탈로찌에게서 ‘자연발달’을,
철학의 세기'라고 말할 수 있다. 그의 사상은 18-19세기 중엽에 이르기까지의 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된 낭만주의와 그 시대의 모든 훌륭한 독일 사상가들의 지적, 정신적, 자양분을 획득한 이상철학이었다.
Frobel은 친구에 의해 걷게된 교육자로서의 길에서 알게된 페스탈로찌의 영향을 받아 모든 진정한
교육사상은 플라톤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아동중심교육은 루소에 의해 시작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루소에 의해 시작된 아동중심교육사상은 인간 중심의 신인문주의 교육사상을 대표하는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벨 등으로 이어졌다. 듀이는 교육과 철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