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개항 이후, 대한제국기를 거치면서 우리사회 일각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치와는 다른 반전통적인 신사회를 표방하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는 한말 신학계열 지식인들의 주장 속에서 전시대와 구분되는 몇 가지의 중요한 전환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기 지식인들에게 전환적 사
; 시베리아 계통(중국과 다름)- 무문토기와 반월형석도 출토
(3)경제-벼농사 시작, 농경비중 증가
(4)사회-지배와 피지배 관계 성립(부족간의 정복전쟁),족장들의 권한 강화(계급지배사회 출현; 지석묘)
(5)청동기인은 신석기 문화를 흡수하여 새로운 사회의 주인공으로 등장, 우리 민족의 주류 형성
Ⅰ. 농민항쟁
거창 민란은 1862년 봄에 거창부사 황종석이 진주 민란을 안핵하기 위하여 자리를 비운 사이에 민란이 일어난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시규.최남기.이승문 등이 통문을 돌려 농민들을 모아 민란이 발생한 것이다. 이승문은 벽진이씨로 동면 갈치촌에 살았고 나이는 48세였고, 최남기는
조직이었다는 점에서 천도교와 관련된 지회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Ⅱ. 항일전쟁(항일독립전쟁)의 과정
종교로 본 항일전쟁 제1기의 역사는 확실하게 유림(儒林)의 세력이 주도하는 유교(儒敎)의 항일전쟁 시대이다. 일본제국주의자들의 함포외교에 의한 강화도 강제수호조약 체결로부터
대한식민지화 방침을 확정하고, 이를 실현코자 광무황제를 강제로 퇴위시키고, 비상시국에 혹시 일어날지도 모를 무력 반발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군대해산을 결정했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는 결국 한국민의 강력한 저항을 가져온 전기가 되었다. 특히 군대해산은 의병전쟁이 전국적으로 급격히 확
개혁사업을 벌이는데, 그것이 결국 개화파 주도 및 방식에 의한 개혁을 의미하는 것으 로, 기존 집권층의 반발을 받았다.
더구나 개혁정책에 반발하는 구군인층 및 도시빈민층의 불만이 폭발한 임오군란과 청의개입으로 인한 내정간섭은 개화파의 입지 및 정치적 생명을 위협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의병투쟁과 비밀결사인 독립의군부의 조직과 활동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한일합병에 분개하여 은둔하면서 총독부의 온갖 회유를 물리치고 은사금을 거부하고, 더 나아가 민적과 납세를 거부하면서 심지어는 ‘원수’인 이민족의 침해를 받는 것을 죽기보다도 싫다면서 자결 순국한 유생들의 활동을
운동의 발전 양상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이들 비밀결사는 대부분이 임시정부 지원을 표방하고 있었다. 3․1운동의 열기를 모아 전국 규모로 조직을 세워 갔던 이들 비밀결사는 임시정부 지원을 내세우며 각 단체간의 통합과 연합을 모색하면서 독립운동의 민족적 기반을 넓혀 갔다. 대한독립애국
1. 서론
지난 근 1 세기 동안 간 중동의 정치 불안의 중심에는 팔레스타인 문제가 있다. 팔레스타인 문제는 단순히 그 지역 인접국들 사이의 정치 영토 갈등 이상의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아랍인과 유대인들의 민족적 갈등인 동시에 유대교와 이슬람교 기독교의 종교적 부분, 미국을 비롯한 구소련의
대한 지리적, 문화적 연결고리의 차단을 의도하고 있는 것이다. 1979년 캠프 데이비드 조약인준을 기점으로 하여 이집트를 가상적국의 명단에서 제외시키는데 성공한 이스라엘은 아랍 점령지에 전략적으로 정착촌을 건설하여 팔레스타인 주거지를 조각내어 분리 상태에서 통치하는 모자이크적인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