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환경 분석
1) 내적 환경 분석 :
① 송 승환 대표의 기획 : 난타는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는 명제를 부정하였는데, 시장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해외 진출을 모색하였고 그 결과, 보편적인 엔터테인먼트+한국적인 것을 가미한 형태를 내세우게 되었다. 따라서 대학로 공연계의 엘리트주의가 거
Ⅰ. 서론
지난해에 이어 올해 제 2회째가 되는 '서울 드라마 어워즈 2007'이 8월, KBS홀에서 개최되었다. 이 행사는 한류의 일등공신인 드라마를 통해서 세계속의 한류의 위상을 충분히 체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요즘 한류를 반대하는 움직임인 반한류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
난타」의 마케팅 성공신화를 알아본다.
기업소개
(주)PMC PRODUCTION은 Performance, Music, Cinema를 기획 제작하는 문화벤처기업으로 비언어극(Non-verbal performance)인 「난타」를 기획, 제작하였으며, 지난 2000년에는 국내에 〈난타전용극장〉을 개관, 국내 최초로 10년 장기공연에 돌입하여 한국을 찾은 모든
난타’는 이제까지 세계 20여개 국에서 총 3천 500여회에 달하는 공연기록과 함께 10년간 1천 억원이라는 큰 수익을 예상할 정도로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었다. 앞으로도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을 안고 있는 PMC 프로덕션과 난타의 향후과제에는 해외에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것과 중국, 일본에서의 제품
진출을 이루어 한국 공연 계의 획을 그은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현재 전 세계600만의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하고 있으며 서울의 전용관에서 연중 상설공연 주인 난타는 한국에서는 지속적인 장기공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간 외국관람객 약 38만 명이 관람하는 난타는 2009 최우수도시프로그램상을
난타 10주년
08.06 국내외 총관람객 400만명 돌파
08.10 대한민국 문화 예술상 문화부분 수상
09.10 난타 전용관 공연 10,000회 돌파
*국내 최장기 공연
* 국내 최다 관객 동원 공연
* 세계 최초 한 도시 2개 전용극장 확보
* 국내 연극계에 비즈니스 개념 도입
* 한국최초 브로드웨이 진출
국내 공연 산업
공연산업은 연극, 음악, 무용 등 공연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과 관련된 노동집약적 서비스산업이다. 국내 공연산업은 영상, 게임, 출판 등 타 문화산업과는 달리 산업적 측면보다는 예술적인 측면이 강조되었고, 결과적으로 성장이 지체되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 이후 소득 수준
난타’-타악기를 이용한 공연/cookin-황홀경에 빠진 상태
깨지는 글자체 – 한 공간에서 야단법석 일어나는 내용이라는 것을 암시
원소스멀티유즈(one-source multi-use)’: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
보편적이면서도 한국적인 차별과 정책을 채택
부엌을 무대로 창작
사물놀이 장단을 사용함
이색마케팅(
비언어극으로 큰 틀을 잡았고 한국적인 요소를 가미하기 위해 전통 사물놀이 리듬을 생각했다. 사물놀이 리듬은 세계에서 비교적 알려져 있는 편이고 비언어극의 특성 상 리듬은 타 극과 차별화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였기 때문이었다.
난타는 이러한 비전 아래 길었지만 충실한 준비 기간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