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시대인 756년 쇼무(聖武)천황의 사후 부인인 고묘 황후는, 유 품 약 650점과, 약 60종의 약 품을 동대사의 비로자나불(大佛)에게 봉헌했다. 이처럼 고묘황후(光明皇后)가 이 절에 헌납한 쇼 무천황의 유품을 중심으로 한 나라시대의 보물이 정창원에 소장되어 있다.
정창원의 보고(宝庫)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종래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종래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
제일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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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본역사(일본사)와 고대시대
고대사회는 야마토조정[大和朝廷]이 지배하는 국가가 성립되고, 뒤이어 율령제도(律令制度)에 입각한 국가체제가 유지된 4세기 초에서 12세기 말에 이르는 시대이다. 긴키내(內)을 중심으로 하
나라에까지 전해져서 이른바 사가시인(四家詩人)의 한 사람으로 이름을 날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1779년에 정조(正祖)가 규장각(奎章閣)을 설치하여 문장에 뛰어난 학자들을 외각검서관(檢書官)으로 등용했을 때 박제가 ·유득공 ·서이수와 함께 이덕무는 수위(首位)로 뽑혀 임용되었다. 그는 검서관뿐
나라의 문호를 대외적으로 개방하면서 경제와 사회전반에 걸쳐 서양과 활발한 교류를 하게 되었다.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이고 자국의 체제에 맞게 변신을 해나가던 일본은 화혼양재(和魂洋才)라는 개념으로 사회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시도하였다.
일본은 이 시기에 근대공업의 시대로 들어서게
나라에서는 정종이라 부른다. 일본 전국시대를 누볐던 네 사람의 인물 중 한 사람인 마사무네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집안이 자랑하는 두 가지가 정교하고 예리한 칼, 그리고 쌀과 국화로 빚어 만든 술이었다고 한다. 이 술맛이 너무나 기가 막혀 사람들이 이 술을 가리켜 菊正宗(국정종:키쿠마사무네)
개화기 이전까지 한국의 건축물은 그 주된 재료가 목재이기 때문에 현재에까지 온전하게 전하는 예가 드물며, 그 또한 보수와 관리로써만 가능할 수 있었다. 고려시대부터 전하여온 건축물이 손에 꼽을 정도로 남아 있는 반면에 그 이전의 건축물은 목조로써 남아 있는 예가 전혀 없고, 다만 발굴로써
시대(1603~1867)의 마을에시(町?師)에 의해 만들어진 서민성 넘치는 풍속화(風俗畵)의 총칭이다. 에도를 중심으로 발달한 것이므로 에도에(江??)라고도 한다.
원래 ?우키요(浮世)?라는 말은 불교의 현세적 사상에 입각해서 현세는 무상의 세계라는 뜻이였으나 중세 말기, 평화가 찾아오자 서민은 현세를 잠
나라를 다녀온 적이 있어 『연행일기(燕行日記)』가 전하고 있으며 이 체험과 관련된 시조 1수도 발견되고 있어 흥미롭다. 이 세 작품의 실체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 봉황성(鳳凰城) 돌아들어 고향 어디메오./ 팔도하(八渡河) 가에 갈잎에 자리 보아/ 삼경(三更)에 겨우 든 잠을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