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화
○ 1980년대 이후 예술의 전당을 시작으로 주요 도시에 복합 문화 공간이 설립되기 시작했으나 대부분의 문화공간들이 체계적인 계획 없이 이루어져 여러 가지 문제점 야기
- 성장 위주의 경제정책으로 인하여 정책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나 있고 이에 따른 문화 환경의 열악화, 실질적인 정책
Ⅰ. 개요
복합은 각 성질의 혼합이라는 혼성의 의미로도 설명할 수 있는데, 역사와 현재에서 다양한 요소들을 단편화하여 입체파적인 콜라주를 그 방법으로 취하며, 적응, 병치, 대립 등의 난해한 전체로 통합되어진다. 한 건축물, 그리고 한 형태요소도 복합적인 것으로 그 안에
새로움에 대한 전망과 변화에의 희망을 돌아볼 수 있다.
2. 예술 총감독의 움직임
‘터전을 불태우라’를 만들어낸 예술 총감독인 제시카 모건이 비영리 예술기관인 디아아트재단 (Dia Art Foundation) 디렉터로 선정된 것을 보더라도 이번 비엔날레가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지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복합 문화 공간의 등장 배경
한국의 도심 재생 사업은 창의력 부족으로 천편일률적으로 계획되고 있다.
복합 문화 공간의 요점
혼합 개발 개념인 MUD (Mixed Use Development) 가 대안이 될 수 있다.
MUD (Mixed Use Development)
걸어 다니면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동선을 만드는 것
보행자/사용자 입
③ 아카데미
무엇보다 성남아트센터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아카데미 시설과 프로그램일 것이다. 미술 음악 등 정기 강좌뿐 만 아니라 무료강좌를 통해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배움과 예술에의 간접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음악, 미술, 무용, 문학 등의 강좌가 있으며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비
3. 공연 부문 기획 프로그램 분석 (2006년)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예술의 전당은 기획 프로그램보다는 대관 사업을 중심으로 경영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기획 프로그램은 대관 프로그램에 비해서 공연 자체의 자립도가 높고 홍보와 마케팅이 잘 이루어진다. 그리고 대중성과 함께 시설의 풍부함 덕분에
복합문화공간은 다른 표현으로 ‘복합문화예술공간’이라고도 한다. 미술관, 도서관 등에서 이미 제작된 문화 대상과 만나기도 하고 오페라하우스, 콘서트홀, 연극무대에서는 실황 공연예술이 이루어지며, 문화 사건과 이벤트 현장인 문화 거리도 포함한다(김현진?한혜련, 2017). 예술(art)의 개념보다
1.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과 8단계의 발달단계
1)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
에릭슨(Erik H. Erikson)은 모든 인간을 유전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지배되는 생물학적 실제로서 그들이 속한 문화와 전 역사를 변화시켜가는 존재로 보았다. 또한, 인간의 자아는 인간의 행동을 통제하며 주변 환경과의 계속
Ⅰ. 기술개발과 복합시스템
1. 복합시스템 제품의 특성
□ 복합시스템 제품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공통적인 특성을 지님.
○ 첫째, 복합시스템 제품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면서 상당부분 주문생산된 요소(component)(여기에는 서브 시스템, 부품 등이 포함됨)들로 구성되어 있음.
○ 둘째, 복합
예술 내에서만 섞인다. 과학과 예술이 만나 콘텐츠를 만든 적도 없고 문화적ㆍ산업적 가치를 가진 것도 드물다. 이번 공연은 그런 가능성에 대한 시도다. 한국의 IT기술을 접목한 창작문화예술 공연으로 만들려 한다.
난타의 구성악기도 매우 다양하다. 한국 전통의 주방기구를 이용하여 한국적 정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