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폰서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의 전형적인 형태에 대하여 Meenaghan(1991a)은 스폰서의 목적 및 참여형태에 따라 세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어떤 구체적인 목표나 대상에 대한 선택기준도 없이 단순히 주의를 끌기 위한 목적으로 스폰서 대상에게 돈을 기부하는 단계이다. 다음 단계는 어떤
기업이 스포츠스폰서십에 참여하는 이유는 스포츠 이벤트가 기업 스폰서들에게 매력을 줄 수 있는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Wilkinson, 1993). 스폰서를 하는 기업들은 그들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데 있어서 스포츠 대회의 마크(Mark)나 로고(Logo), 그리고 캐릭터(Character)사용에 대한 권한을 갖고
십에 입각한 기업과 문화의 결합은 적극 권장되어야 할 현실적인 모델이라는 인식의 공유가 필요하며 그에 따른 법규나 제도의 정비되어야 마땅하다.
Ⅱ. 스포츠스폰서십의 개념변화
1. 기업 스폰서십의 개념
기업 스폰서십은 기업이 스포츠이벤트 개최에 필요한 비용이나 물품을 제공하고 스포츠
스폰서십과 광고의 차이점은 매우 뚜렷한데, 스폰서십은 방송광고나 인쇄매체 광고와는 달리 인위적으로 창조된 환경에서 실시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자리 잡고 있는 기존의 정서적 환경아래에서 실시된다. 스포츠스폰서십의 경우 이러한 환경은 스포츠를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스포츠는 그
스포츠의 중계방송과 각종 미디어를 통해서 스포츠의 장면 및 광고는 화제 거리가 되고 관심의 대상이기 때문에 대중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결국 스포츠스폰서십은 적은 예산을 통해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점에서 기업의 광고주들은 많은 관심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Ⅱ. 스포츠스폰서십의 정의
Ⅰ. 서론
스포츠 마케팅, 즉 스포츠스폰서십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우선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장벽을 피해 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방송법 또는 언론법에 나타나 있는 각종 규제를 피할 수 있다는 것으로 프로그램과 광고의 명확한 구분, 광고의 표시규정, 간접광고의 금지, 시
상업적 목적을 위해서 추구되던 스폰서십은 1960년도 중반부터 자리를 잡게 되면서 스폰서십으로 소비되는 비용은 세계적으로 1980년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급격히 성장하게 되었고(Crowley. 1991), 스포츠를 이용한 스폰서십도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Witcher, Craigen, Culligan, and Harvey (1991)의 연구에 의하
스폰서십 프로그램과는 별개이지만 월드컵 마크를 활용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라이센시로 참여하는 것도 월드컵 마케팅에 참여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98년 월드컵의 경우 일본의소니사가 전세계 월드컵 라이센싱 사업권을 행사했었다. 소니사는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직접 라이센시
스포츠가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개념이지만, 후자는 스포츠는 마케팅의 수단이 되고 기업의 상품이나 기업자체의 이미지(CI)가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개념이다. 신문기사에서 인용된 정의는 후자에 해당하는 의미이고, 이것은 ꡐ스포츠스폰서십(sports sponsorship)ꡑ이라는 용어로 보다 정확히 표
Ⅰ. 개요
월드컵이후 한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각국에서는 히딩크 신드롬과 함께 ‘R세대’, ‘Reds문화’, 'Reds Economy' 라는 용어가 유행처럼 사용되고 있다. 스포츠의 본질이 건전한 몸과 건전한 정신의 창조에 있다면 이번 한일월드컵에서 한국의 ‘붉은 악마’와 ‘길거리 응원단’ 그리고 TV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