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을 확보하였고 다른 문학과 예술과 변별된 자질로서 존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따라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작품분석, 작가에 대한 연구, 연극 운동론 등 다 층화된 형태로 논의가 시도되면서 1920년대 이후의 연극 연구는 활발해졌고 유용한 업적들이 양산되었다. 김소은, 위의 책, 7~8쪽
신극[근대극]의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한다. 즉 1910년대의 이상협, 조일재, 유지영 등의 단편적인 관극소감의 시대를 지나 1920년 윤백남의 [연극과 사회]({동아일보}, 1920.5)와 같은 본격적인 비평이 발표되고, 이어 현철이 등장하여 극단적인 신파극 부정론([현당극담], {조
운동이 대륙을 거쳐 토마스 모어의 의해 영국에 점화된 때가 대륙보다 한 세기 늦은 16세기 전반이었다. 그러나 대륙문화의 영향을 받은 에드먼드 스펜서가 고전문학의 단순모방 차원을 넘어 모국어문학의 지평을 넓힌 것이나, 대학재사들이 신극운동으로 고전극의 답습에 머물지 않고 영국토착극을
운동개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 시기에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잡지 《조선문단》의 활동이다. 《조선문단》은 1924년 9월에 춘원 이광수씨가 스스로 주재가 되어 춘해 방인근씨와 협력하여 창간하였다가 후일에 이광수씨가 주재를 사하고 방인근씨의 독단경영으로 그 간행을 계속한 것인
운동단체이다. 1925년 4월 무명회와 공동으로 전조선기자대회를 개체하였고 같은 해 5월 {동아일보} {조선일보} {시대일보} 사회부 기자들은 임금 인상 투쟁을 전개하여 신문사 경영진의 비위를 거슬리게 하였고, 이듬해에 일제의 언론탄압에 항의하여 언론옹호연설회를 개체하고 결국 해산하게 된다. (
운동으로 그 정신이 계승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신극]의 개념과 계몽주의적 연극관
한국근대연극의 출발은 전통극의 계승 극복이기보다는, 서구 리얼리즘 무대의 수용에서 시작된다. 신파극이 성행하던 시기에 서양의 리얼리즘 연극을 접하게 된 일군의 선구적인 연극인들은 민중계몽
■. 시대적 배경
1910년대는 우리 현대사에서 핍박과 격동의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정치적으로는 일제의 식민 통치가 시작되고, 사회적 문화적으로는 구시대의 봉건적 삶의 방식과 근대적 서구 문명의 수용 의자가 맞부딪친 시대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도기적 시기에 등장한 신소설은 고대 소설과
★ 꿈의 표현주의 연극 ★
1912년부터 약 1925년까지 주로 독일에서 풍미.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의자에 앉아 날씨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지만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의자 위에 서서 세계에 관해 외칠 것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표현주의 expressionism
회화 : 이 용어는 불란서의 화
운동과 갑오경장으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동을 겪게 됨으로써 근대문학이 시발되었다. 개화기 역사전기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 애국심과 자주 독립사상을 고취시켰다. 하지만 이것을 문학으로 볼 수 있느냐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되는데 문학성의 결핍이 그 원인이다.
원각사와 이인직의 은세계
1908년 7월 협률사를 계승한 원각사 설립 (민간자본 바탕)
이인직의 신소설 (은세계)를 공연
1.판소리 다섯 마당의 내용을 벗어난 내용상의 혁신
2.이인직 '아국 연극을 개량하기 위한 신연극을 시작할 목적'
3.출판 광고를 통해 알려진 날짜에 맞추어 공연
- 개화기 연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