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예배를 인도하고 있는 리더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음악과 교회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과정을 수학하지 않았음을 먼저 밝히고 짧은 지식이지만 여러 교수들과 포럼들을 그리고 리포트들의 정확한 출처를 밝혀 오해 소지가 없도록 기술 할 것이다. 끝으로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회가 찬양의 바른 이
찬양이 중심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교회음악이 신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관련된 논의는 미흡한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므로 교회음악에 대한 개관과 신앙성장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상호간의 관계를 검토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본 연구의 주제로 제시하게 되었다.
예배시의 음악에 관하여 크게 다루고 있지는 않으나 예배의 시편 찬송가는 그리스도 교회에 상속되었다는 것을 분명히 짐작할 수 있다. 사실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찬미함으로 최후의 만찬을 마치셨을 때에, 예배에 있어서 찬양의 사용을 공인하신 것이다. Paul E. Eagle,「당신의 예배생활은 정
대한 낙관론적 견해를 펼치고 있는 학자 중에 또한 우리가 빼놓지 말아야 할 인물이 바로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이다. 그의 미래관도 다소 낙관적이다.
사회학자 다니엘 벨(Daniel Bell)은 미래학자들의 낙관적인 미래 사회상에 대해 일부 동조하면서도 그 부작용이나 역기능에 대해서도 크게 우려하고
예비적인 용어
영어의 “worship"(예배)은 앵글로쌕슨어(語)인 "weorthscipe"-"worth"(가치)와 “ship"(신분)-에서 유래했는데 그 뜻은 존경과 존귀를 받을 가치가 있는 자이다.
성서적인 용어인 “영광”은 사람이 하나님을 경배하려 나아갈 때에 때때로 하나님께 돌려진다. “영광"으로 번역된 히브리어의 용어
방향을 설정해 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과 범위
본 논문은 Ⅱ장에서 교육의 대상인 청소년들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그들의 문화의 형태와 종류를 알아보고자 한다. 선행 연구로서 기독교와 문화에 대해, 기독교문화와 교회에 대해 그리고 교회와 청소년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청소년문화의 종
예배는 성립될 수 없기 때문이다(사1:12˜17).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의 삶 전체로 하나님을 예배하기를 원하시며 생활 속에서의 예배를 강조하셨다. 그리스도인 혹은 교회는 무슨 일을 하든지 그 목적을 하나님의 영광에 두어야 하고 그분께 찬양을 드려야 한다(마6:8, 마5:16, 고전6:20, 고전10:31) 그리
본적이며 대표적인 텍스트가 될만한 것이 없을 뿐 아니라 루터의 전집들이 양적으로 매우 방대하다는 점과 작품들이 세밀히 기술되어 있기 때문이다. 루터는 동시대의 큰 사건이나 논쟁이 일어날 때마다 그에 대처한 단편적인 思想을 발표하였다. 그러한 루터의 사상들은 당시의 역사적 사건들이나 정
교회의 변절자”요 “사악한 자”였기에? 요즘 가톨릭 학자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이것은 이제 시대에 어긋나는 말이다. 오히려 루터에게서 그들은 새로운 도전을 받고 있다고 표현하는 것이 어울릴 것이다. 그것은 ‘바다’와도 같은 그의 풍성한 신학과 ‘삶의 스승’이요 ‘신앙의 스승’인 그의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