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인물이 하던 행위나 동작이 샷이 변화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연속적인 동작으로 계속 연결 되어야 한다. 동작이 일어나는 순간에 편집을 하는 것이 좋은데, 동작이 일어나는 순간 앞의 샷과 뒤의 샷이 연결되면 사람들은 그 인물의 동작에 신경을 쓰기 때문에 샷이 변했는지 의식하지 못한다.
시퀀스 ①
- 클레멘타인과 조엘은 발렌타인 전에 화해를 하기 위해 클레멘타인이 일하는 서점에 찾아간다. 그러나 클레멘타인은 조엘을 전혀 모르는 사람처럼 대하면서, 자신이 모르는 젊은 남자와 다정한 모습을 보여준다. 에킨부부는 그런 조엘에게 클레멘타인이 자신의 기억은 지웠다는 라쿠나 의
오프닝
- 아침에 눈을 뜬 조엘은 직장을 팽개치고 충동적으로 몬톡으로 가는 열차를 탄다. 그리고 몬톡 해변에서 조엘은 클레멘타인과 만난다. 둘은 서로에게 왠지 모를 끌림을 느끼게 되고, 돌아가는 열차에서 클레멘타인이 조엘에게 먼저 인사를 건냄으로써 둘은 대화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호감
영화이다. 적은 예산으로 소규모로 제작하는 독립영화계에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디지털기술을 이용한다. 최근 Full-HD 고화질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고급형 DSLR 카메라가 개발되어, 다양한 렌즈 교환이 용이한 이들 카메라를 영화 촬영에 이용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영화현장에서 디지털 기술의 적용은
6) 움직임 방향의 일치
[그림 – 움직임 방향의 일치]
등장인물이 화면의 오른쪽 프레임으로 프레임 아웃을 했다면 다음 샷에서는 왼쪽 프레임으로 프레임 인을 해야 움직임의 방향이 일치하고 샷의 연결이 자연스러워진다.
4. 고전적 편집기법
1) 설정-분절-재설정
[그림 – 설정-분
편집하는 방식을 혼용하곤 해 왔다. 결국 영화적 뮤직 비디오가 스토리 위주로 간다면, 이에 비해 사진 적 뮤직 비디오는 영화 문법을 사용하지 않고 내러티브가 아닌 스타일로 구성된다고 이해될 수 있다. 앤 카플란은 좀 더 구체화된 분류로서, MTV 비디오의 5가지 주요 형태를 그 양식에 따라 '낭만주
기법 ◈
필름 편집
최근 영화는 필름을 자르고 붙여서 편집하는 선형(linear) 편집보다 디지털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간편하고 빠르게 편집하는 비선형(Non-linear) 편집을 사용하고 있다. 헐리우드 영화계에서 선형편집을 사용하는 감독은 손에 꼽을 정도인데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대표적인 선형
함께 등장한 숏에서 화면의 연속성을 지킬 수 있다
운동의 방향성 일치
: 화면 왼쪽으로 나감 -> 화면 오른쪽에서 나옴
시점편집-등장인물이 무언가를 바라보는 숏 다음에 그가 바라보는 대상을 연결해주는 것.
등장인물의 시선 방향 및 각도를 맞추어서 촬영하고 편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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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이 중시되었던 내러티브적 영화담론에 반하는 의미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미장센에 대한 논의의 시작은 코드를 중시한 숏을 하나의 음소와 같은 최소 분절 단위로 보는 텍스트의 코드적 분석, 내러티브 분석을 넘어서, 보다 영상이미지에 집중한 에코의 도상 기호적 이미지 분석과 더불어,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