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을 세운다. 기원전 7세기 쯤, 이란인들의 일파인 메디아인들이 아시리아로부터 독립해 남부 이란과 소아시아에 걸쳐 메디아 왕국(기원전 708년 ? 기원전 550년)을 세워, 이란인이 세운 최초의 왕조였지만, 중앙 집권 국가를 이루지 못하고 부족 연합체에 그치고 말았다. 아리아인이 메소포타미아를
깊은 뜻은 죽음에서 부활한 빛인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빛나는 태양이 동방(東方)에서 떠오른다는 데 있다. 파스카(Πασχα라고 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대축일을 서방에서는 아직도 ‘East Day’(동방의 날)라고 한다. 동방정교회라고 할 때 정(正:Orthodox)이란 사도전통 ·교부전통의 올바른 가르침, 올
주장되었다. 갑신정변 세력의 개혁 정책 등이 집약되고 그것이 갑오농민군에 한층 강화된 것이다. 그것은 역사 발전과 함께 당연히 해결될 문제였다.
이러한 측면을 살펴보았을 때, 갑오개혁은 멀리는 실학자로부터 민란 농민, 개화당, 갑오농민군의 개혁 요구를 근거로 실시될 수밖에 없었다.
②시경의 역사, 한漢대 때의 시경을 보는 관점
1. 연대표 그림(캡쳐)
2.한漢나라 때의 학자들이 시경을 보는 관점
※한나라 때의 시경을 연구한 책들: ➀노시魯詩 ➁제시齊詩 ➂한시韓詩 ➃모시毛詩
-한나라 초기시대(서한) 때에는 후세에 삼가시三家詩라 부르는 <노시>, <제시
왕조의 겨울 수도였던 이스르엘은 이스라엘 왕국 시대에 그 계곡 이름을 지었다. 이스르엘은 그 계곡의 동쪽 맨 끝에 그리고 갈보아산 정상보다 높은 고지에 위치하고 있다.
이 골짜기는 충적토가 많다는 점과 해변 길의 중요한 지로들이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 골짜기의 주요 도시들은 욕느암
역사, 생활양식을 공통으로 하고 있는 사회집단.
4. 문화의 속성
▪공유성: 오랫동안 함께한 사람들의 사고방식 행동(국민성, 민족성)→원활한 사회활동
▪학습성: 문화는 후천적으로 학습된다.
▪축척성: 학습과 전승을 통하여 축적→전통
▪통합성: 다양한 요소(가족,종교,정치,건축,공
중국 민족주의의 특징과 전개 과정
1. 고대~청조(중화주의)
중국 초기의 국가사상은 천하 사상이었다. 천天이라 함은 당시 서주시기 그들이 모시던 최고신을 뜻하였고, 왕조의 통치자는 천의 명에 의하여 통치를 한다고 하여 통치의 정당성을 얻었다. 따라서 천하란 최고신의 명에 의하여
우리 조상들의 음주예절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가 향음주례(鄕飮酒禮)요, 다음이 군음(群飮)이다. 향음주례는 두 가지가 있다. 향음주례는 세종대왕이 주(周)나라 예법을 바탕으로 그 절도를 가다듬어 각 향교나 서원에서 원생들에게 교과 과목으로 가르치게 했던 6례【관(冠),혼(婚),상(喪),제(祭),상
역사와 유물 및 유적의 중요성이 부각되자 역사적 연고권을 주장할 수 없었던 중국이 이제 그 연고권을 한국에 빼앗길 수 없다는 패권의식에 기인한 과욕의 발로라고도 할 수 있다. 황화문명 중심론을 뒤 흔들어 놓은 홍산 문화, 산동성의 대문구, 용산문화 등 동부지역과 동북지역의 고대 유적과 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