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을 지각하는 것은 일방적으로 대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보고 보여지는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이다. 따라서 사물은 그것이 속한 공간과 함께 낯설게 인식되어야 하고, 그 자체의 주체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이것이 그의 모든 작품들을 관통하는 세계관이라고 할 수 있다.
1. 미니멀리즘이란?
미니멀리즘은 미니멀 아트(Minamal Art)를 포함하는 단어로 쓰여 지며, '최소한도의, 최소의'라는 의미의 미니멀(Minimal)에 이즘(ism)과의 결합인 단어로서 되도록 소수의 단순한 요소로 최대 효과를 이루려는 사고방식이다. 특정한 맥락 안에서 작품의 구체적인 경험과 지각에 몰두함
대한 원인 분석과 문제의식 제기에 그치고 이를 해결하는 대안은 없거나 부실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될 것이다. 우선 작금의 취업 준비생들이 준비하는 획일화된 스펙 쌓기 현상의 문제점을 살펴 본 후, 이를 해결하기위한 방안으로써 창의적 스펙이라는 개념을 제
작가들은 ‘모더니즘 쪽인가, 민중미술 쪽인가’라는 경직된 이분법 앞에 서있었고 평론가들은 각각 어느 한쪽의 대변자가 되어 이러한 대립양상을 극단적으로 몰고 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당시 일부 젊은 세대의 작가들은 위와 같은 이분법적 거대 집단 구도를 지양하며 소그룹을 형성하여 활
대한 거부를 표현했던 것이다.
일반적으로 1959년 10월 뉴욕 루벤 화랑에서 있었던 앨런 캐프로(Allan Kaprow)의 ‘여섯 부분으로 이루어진 열여덟 개의 해프닝’이 서구 행위미술의 시작으로 간주되며 이 해프닝에서 행위미술의 특성인 예술과 현실과의 조우, 시․공간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제시되고
작품에 대한세계관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 시인의 시에 대한세계관이 잘 드러난 부분
“될 수 있는 대로 나는 맑은 눈으로 생활을 직시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하찮은 것들에서 나는 시를 찾고 있다. 그래서 생활은 나의 시인 것이다...(중략)... 사소한 일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고 그리고 기
작품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이 평론을 선정하게 되었다.
⊙내용 요약
기존의 날이미지시에 대한 연구가 가치평가적 관점에서 주로 시사적이고 미학적인 면들을 조명했던 반면에 이 논문은 주로 날이미지시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시인의 세계관이나 방법
작가로서 김동인을, 둘째 유형에 속하는 작가로서는 염상섭, 현진건을, 셋째 유형의 작가들은 최학송, 박영희, 김기진, 한설야 등을 들 수 있다.
현진건은 그 문학적 기법도 사실주의적인 것이었으며 그의 작품 내용도 대부분 빈곤, 사회적 모순, 지식인의 고뇌 등을 다루고 있어 사회의식이 강한 작가
퇴보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중엽을 인정소설의 고조기라 평가하는 이유는 고도의 사상성과 예술성을 지닌 홍루몽의 문학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작가와 등장인물에 관한 평론도 속출하여 학문의 영역으로 발전하여 ‘홍학’이라는 말까지 생겼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