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에 대한 개념은 시간이 흐를수록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저작권’ 개념에 대한 중요성이 요구되는 사회에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을 비롯한 대학생, 일반인들의 ‘저작권법 준수’ 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낮은 상태임을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알 수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므로 예외 없이 불법물이라고 볼 수 있다. 저작권 보호센터, <2007 저작권침해방지 연차보고서>, 저작권 보호센터, 2007, p.46.
즉, 위와 같은 기준으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웹 하드, P2P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미디어컨텐츠가 불법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컨텐츠 정보가 범람할수록, 컨텐츠의 차별화 전략은 더욱 필요해지며 따라서 마케팅 채널의 중요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현행 음반산업 시스템은 음반업체가 가수들과 접촉, 음악의 홍보와 유통을 모두 책임지는 형태이나, 앞으로는 가수들이 앞서 지적한 소비자 등록이나 구독, 라이브콘서트 등을 통
Ⅰ. 서 론
요즘 인터넷 발달로 인하여 영화라든지, 음악을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상태다. 따라서 음악계와 예술계에 불법다운로드에 의한 삼한 타격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연예 산업이 저작권침해 때문에 파산 위기다. 정부는 콘텐츠산업을 미래 신성장동력의 하나로 집중 육성하고 있지만, `
다른 사람의 홈페이지에 있는 이미지를 가져다 자신의 홈페이지를 꾸며 본 일이 있는가? 아마도 그럴 때면 마음 한켠에 ‘혹시 저작권에 걸리는 것은 아닐까?’하는 의문을 갖기도 했을 것이다. 인터넷이 상용화되면서 네티즌들 앞에 던져진 이같은 궁금증은, 학술이나 예술적 저작물을 비롯해 디지털
디지털 매체 혹은 디지털 기술이 지닌 본질적 특성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 교육과 관련하여 몇 가지 중요한 문제들을 제기해준다.
첫째,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종래의 전통적인 미디어와 함께 새로운 디지털미디어에 알맞은 새로운 콘텐츠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디지털 기술은 기존의 미디
디지털컨텐츠 산업은 저작권 보호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컨텐츠 산업은 기본적으로 창조성이 가장 중요한 문화상품이다. 그런데 컨텐츠가 디지털화하면서 복제가 쉬워져 무제한적인 컨텐츠 복사가 가능해지고, 복제 비용이 감소하게 되었다. 따라서 디지털컨텐츠 산업은 저작권침해 가능성이 점
있다. 그러나 예시한 법령들은 매체간 차이 소멸에 대응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산업 육성과 경쟁 촉진을 위한 대처에 지나지 않는다. 여전히 매체를 넘나드는 디지털컨텐츠의 개발을 자극할 수 있는 가능성을 포괄하지 못하고 있다. 멀티 미디어적 성격의 매체 등장에 합당한 통합매체법령 체계의 정비
저작권이 있는 음악의 사용자간 교환을 막을 책임이 있다'고 판결하였다.
이어, 2001년 8월 12일에는 한국판 냅스터로 불리는 소리바다(www.soribada.com)를 검찰이 저작권법위반방조협의로 기소하면서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는 디지털컨텐츠의 저작권문제를 둘러싸고 공방이 이루어졌다. 사이버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