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인 제
도의 내용해석을 시도함으로써 계속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기술에 대하여 우리 저작권법
제도가 취해야할 대응방법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가. 연구의 내용
멀티미디어시대 즉, 정보화시대에 국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체결된 WIPO인터넷협
약을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보급에 따라 기존의 경제활동방법과 거래수단, 거래대상 및 범위가 변화하고 있다. 컴퓨터 등 다양한전자적인 수단을 이용한 전자상거래(Eletronic Commerce)는 국가의 경계를 넘어 국제적인 경제활동을 촉진한다. 정보통신 네트워크가 새로운 시장의 개념으로
법원, 검찰청, FBI 등 공공기관의 컴퓨터시스템과 정보통신망을 시찰할 기회를 가졌었는데, 컴퓨터 선진국인 미국도 역시 해커문제로 골치를 썩고 있기는 마찬가지였다. 이 때 인상적인 것은 미국 법무부 전산보안팀 내에 엄청난 컴퓨터 실력자가 근무하면서 못된 해커들 추적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머
통신망을 통한 배포가 몹시 용이해 졌다. 넷째 디지털 형식의 정보는 그 조작과 변개가 용이해 졌다.
한 예로 종이로 된 책의 경우에는 기존의 복제기기가 아무리 발달해도 상당히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만 복제될 수 있고 복제된 저작물은 원본에 비하여 질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하지
이용내역이 정기적으로 저작권자나 컨텐츠 제작자에게 보고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수 있다.
Ⅱ. 디지털 정보서비스의 발전
디지털 정보서비스란 이용자들이 도서관이나 기타 시설물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컴퓨터, 네트워크와 같은 정보기술에 의해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원격지에서 이용할
이와 관련한 법제 등을 통해서 세컨드 라이프의 오픈 플랫폼이 가지는 법적인 책임과 한계를 고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다 건전하고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진정한 웹2.0시대의 가상현실세계를 맞이하는데 있어 플랫폼의 책임을 통해 시론적 접근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도 연관시켜 조사해보았습니다.
문화컨텐츠
1. 문화콘텐츠의 등장배경
지난 세기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을 주도했던 포디즘적 생산양식, 즉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근간으로 했던 패러다임은 그 한계가 드러났다. 21세기는 지식과 정보의 창출 및 활용이 모든 경제활동의
정보기술을 통한 경제행위(디지털 경제)의 범위와 의미에 대해 공식적인 검토작업에 들어갔다.
이와 같이 국내․외의 전자상거래 현황을 정확히 측정하기는 어려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국내외 경제관련 전문기관의 통계자료를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이용현황과 추진동향을 살펴보고
정보화시대의 정보공개법
우리 나라에서 최초로 마련된 정보공개와 관련된 법제도는 청주시 의회의 ‘행정정보공개조례’이다. 그 이후 학계와 정계 및 시민단체들이 국가적 차원에서 정보공개법을 제정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와 함께 정보공개에 관한 연구와 공청회가 수차례 실시되었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