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묘와 사직, 즉 종사(宗社)는 곧 국가의 기틀을 지칭하였으며, 국가의 흥망(興亡)은 곧 종묘․사직의 존망(存亡)이란 말로 표현되었다. 따라서 종묘와 사직의 존재는 정치이념상 국가 기틀의 완성과 왕조의 뿌리를 상징한다.
종묘건설은 궁궐 및 성곽건설과 함께 조선왕조 건국 후 시행한 국가 차
(>외형)
종묘는 조선왕조가 가장 정성을 다해 지은 건물로써 선왕의 제를 지내던 곳이지만 이런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종묘의 외형은 화려하지 않음.
지붕은 맞배지붕의 단촐한 구조에 단청은 갈색과 녹색으로 보색대비만.
마당의 박석은 대충 다듬어 놓았고, 받침돌 또한 장단을가리지 않고 사용.
. 1년에 한 번 있는 종묘대제가 있는 날이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때 친구를 불러 아침을 같이 먹고 종묘를 향했다. 종묘는 조선왕조의 역대 제왕과 왕후의 신주를 봉안하고 제향을 올리는 곳이다. 이 곳은 국토와 오곡의 주신을 모시고 국태민안을 비는 사직단과 더불어 조선시대의 국가의 상징이었다.
)’에게 국태민안(國泰民安)과 풍년을 빌며 제사하는 장소다. 유교사회에서 종묘와 사직, 즉 종사(宗社)는 곧 국가의 기틀을 지칭하였으며, 국가의 흥망(興亡)은 곧 종묘·사직의 존망(存亡)이란 말로 표현되었다. 따라서 종묘와 사직의 존재는 정치이념상 국가 기틀의 완성과 왕조의 뿌리를 상징한다.
종묘제례악 중 전폐희문, 영관
조선왕조 역대 제왕의 신위를 모신 종묘에서 음악, 노래, 춤을 곁들여 거향하는 제례음악을 종묘제례악이라 한다. 전폐 희문은 폐백을 올리는 절차에서, 영관은 제사를 모두 마치고 퇴장할 때에 연주하는 곡이다. 전아한 문풍의 전폐희문과 호기로운 무덕을 상징하는
종묘는 단지 조상을 모시는 효(孝)의 공간만이 아니라 조선의 왕실을 상징하는 귀중한 건축물이라 할 수 있다.
Ⅱ. 본론
1] 종묘 소개
종묘의 모든 건물은 장식과 기교를 배재하여 단순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단순함 속에서 삶과 죽음의 깊은 의미를, 엄숙함 속에서 왕조의 신성한 권위를
종묘의 정전에는 19실에 19위의 왕과 30위의 왕후 신주를 모셨다.
예기에서 보면 종묘제례는 다섯 가지 오례 즉, 길례(吉禮)·가례(嘉禮)·빈례(貧禮)·군례(軍禮)·흉례(凶禮)의 오례 가운데 길례에 속하는 것으로 흉례에 포함되지 않은 제사의식에 속하며, 조선은 고려왕조를 부정하고 세워진 국가이기에
조선시대에는 궁의 동쪽에 세워진 창경궁과 경계 없이 사용하였으며, 두 궁궐을 ‘동궐’이라는 별칭으로 불렀다. 또 남쪽에는 국가의 사당인 종묘가 북쪽에는 왕실의 정원인 후원이 붙어 있어서 조선왕조 최대의 공간을 형성했다.
그러나 옹조의 상징이었던 궁궐은 여러 차례의 화제로 재건을 거치
간선도로가 정해졌지만 시장이 어디에 어떤 형태로 정해졌는지는 알 수 없다. 성문은 여덟 군데에 마련되었다. 동서남북의 4대문과 각 방위 사이에 4소문이 설치된것이다. 가로는 동서 방향으로 관통하는 길이 중심대로가 되었다. 동서대로 중심부에는 종루를 세워 도성의 중심을 상징하도록 했다.
[1] 종묘란?
종묘는 조선왕조의 역대 왕과 왕비,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봉안하고 제사를 받드는 곳이다. 조선왕조를 건국한 태조는 수도를 개성에서 한양으로 옮기고, 궁궐의 동쪽에 종묘를 건립하고 사직단을 세웠다. 현재의 종묘는 정전과 영녕전으로 되어 있는데, 종묘는 원래 정전만을 지칭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