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성당건축은 우리들에게 백과사전적인 가르침을 전달해주고 있으며, 당시의 성직자들은 글을 읽을 줄 모르는 사람들, 무지몽매한 사람들을 가르치는데 있어 이러한 예술의 힘을 뚜렷이 인식하고 있었다. 성당에 새겨진 조각과 스테인드 글라스의 신비로운 효과에 의해 다양한 계급, 계층의 사람
예술운동과 그 경향 사실주의 자연주의 고답파 등의 외면적 객관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것으로 상징적 방법에 의하여 형이상학적 또는 신비적 내용을 암시적으로 표현하였다. 보들레르 랭보 말라르메드의 예술 지상주의적 경향을 가리킨다.
Ⅱ. 상징주의(상징파)의 시대적 조건
1. 사회의
중세문화이야기」의 저자는 언급하고 있다. 최소한의 규제와 보호가 없다면 일상생활이 대단히 불안정할 것이며 예술가의 창작활동은 더욱 위축될 것이기 때문이다.
2. 중세 유럽의 정치적 상황 개관
a) 로마 - 프랑크왕국
불행히도 중세 유럽의 정치적 상황은 대단히 혼란스러웠다. 로마제국,
예술에 전념할 때 외면에 집착하면 그 근원이 되는 신으로부터 내면에서 이탈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중세철학이 플라톤의 이데아를 플로티노스가 해석한 것과 비슷하게 그러나 훨씬 더 변화시켜 그것을 神으로서 해석했다는 것은 미학에 있어서도 그리 다를 바가 없다.
중세의 철학이나 미학은
Ⅰ. 중세시대의 복식문화
1. 호화로운 색체의 비잔틴 복식
1) 문화적 배경
동로마 제국(수도 - 비잔티움)이 서유럽 발전
2) 복식의 기본 형태와 특성
․기본형 : 크레코 - 로망풍
동방이 두터운 실크, 근은사로 자수, 보석으로 장식 했다.
․튜닉(남녀모두) - 긴 소매, 속은 리넨이나 실크
<기독교와 음악>
기독교처럼 음악적인 종교도 없다. 구약시대의 시편은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찬양으로 가득 차 있다. 시편가는 한절씩 교대로 부르기도 하였는데 이것이 중세의 그레고리오 성가로 발전되었다. 중세 시대의 그레고리오 성가는 교황 그레고리오 1세(590-605년 재위)에 의해 당시 각 지방
Ⅰ. 개요
서정시는 도덕적 진보를 꿈꾸는 예술 양식이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서정적 자아가 도달하고 합일하고 본받고 싶은 모델이 객관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얼굴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을 모방한다는 것은 적어도 베끼고 싶어하는 대상이 있다는 것이다. 이 베끼고 싶어하는 대상은 매우
중세 초기의 혼란에서 벗어난 서구에서 대규모의 교회가 건설되기 시작한 시기는 11세기 로마네스크 양식기이다.
로마네스크식 교회가 지닌 건축 공학상 가장 새로운 점은 초기 기독교 교회의 평평한 목조 천장을 궁륭형의 석조로 개조한 것이다. 이는 로마네스크미술 이후의 성당건축의 발전에 큰
I. 종교와 예술의 관계(들어가기)
인간의 유한성을 극복하기 위한 목적
생활 속에 파고드는 종교와 예술
종교와 예술의 관계 변화
1. 인간의 유한성을 극복하기 위한 목적
인간의 유한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종교는 절대적 신에게 의지한다.
예술 또한 인간의 유한성, 내지는 일상성을 뛰어넘
성행하였다. 그러나 12세기 초에는 그와 대조적으로 점차 친근감이 묘사되기 시작했으며 새로운 소재로 탈바꿈하여 15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예술에도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이처럼 1000여년의 긴 역사를 차지하고 있는 비잔틴 미술은 거의 대부분이 기독교미술이었으며 궁정미술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