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우에는 국운과 직접 관련이 있다 하여 더욱 소중하게 다루었다.
, 국왕의 행차, 궁궐 건축, 친농․ 친잠 행사 임금이 몸소 농사짓고, 왕비가 누에치는 모범을 백성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행사.
, 중국 사신의 영접, 행사 때 악기의 조성 등 국가나 왕실 행사 전반에 관한 것이다. (아래표 참조)
의례 있을 법한 글이 없이 작품들만 있어서 누가 언제 만들었는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이에 대해서는 조선 중종·명종 연간에 밀양 사람 박준이 엮었다는 주장(김태준, 양주동, 조윤제, 김지용)과 인조·효종 연간(김광순) 또는 효종·숙종 연간(박준규)에 편찬되었다는 견해가 있다.
『악장가사』는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과정과 내용>
Ⅰ. 서론
『고려사』「악지」를 비롯하여 『악학궤범』,『시용향악보』,『악장가사』등이 지니고 있는 공통적 성격은 모두 궁중의 음악을 정리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에 실려 있는 음악 및 가사는 그것이 어디에서 기원했든, 또 어느 시
Ⅰ. 서론
유교에서는 천자가 천명을 받아 백성을 통치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다. 따라서 하늘(천)에 대한 제사는 오직 천자만이 지낼 수 있게 되어 있었다. 주례 월령에 “천자는 천지와 명산대천에 제사하고, 제후는 경내의 명산대천에 제사하며, 대부는 오사를 지낸다.”고 하였다. 이에 의하면 조선
② 복식
요(遼), 금(金)의 복식은 요와 금이 중국 역사에서 가지는 비중이 적은 만큼 큰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하지만 살펴보자면, 거란의 습속 가운데 특이한 것으로 가운데를 밀어버리고 귓가에만 머리를 남기는 곤발이 있다. 여자는 어렸을 때는 곤발을 하고 시집가기 전에 머리를 길러 결혼한 후
서울성곽
Ⅰ. 들어가며
1. 한국의 성곽
우리의 성곽은 언제부터 축조되기 시작하였는지는 연구된 성과가 미흡하여 정확히 언급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자료에 의하면 울주 검단리 유적은 기원전 3~4세기 이전에 마련된 주거단지로 외부를 타원형 형태로 둘린 집단방어시설이 있는데 이것이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