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장가사』『악학궤범』『시용향악보』의 편찬과정과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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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악장가사』『악학궤범』『시용향악보』의 편찬과정과 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악장가사』『악학궤범』『시용향악보』의 편찬과정과 내용

Ⅰ. 악장가사
1. 악장가사의 소개
2. 악장가사의 편찬
1) 편찬 주체
2) 편찬 시기
3. 악장가사의 내용
1) 아악가사
2) 속악가사
3) 가사
Ⅱ. 악학궤범
1. 악학궤범의 소개
2. 악학궤범의 편찬
3. 악학궤범의 내용
Ⅲ. 시용향악보
1. 시용향악보의 소개 및 편찬
2. 시용향악보의 내용
Ⅳ.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의 의의
Ⅰ. 악장가사
1. 악장가사의 소개
『악장가사(樂章歌詞)』는 고려시대부터 조선 초기까지의 악장과 속요를 모은 시가집으로 『국조사장(國朝詞章)』이라고도 한다. 편찬자와 연대는 미상이나, 조선 중종·명종 연간에 밀양 사람 박준이 엮었다는 주장(김태준,양주동,조윤제,김지용)과 인조·효종 연간(김광순) 또는 효종·숙종 연간(박준규)에 편찬되었다는 견해가 있다. 순수한 가집(歌集)이고 현재 전하는 가장 오래 된 것으로, 특히 오랫동안 구전되어 오다가 훈민정음이 창제된 후 기록된 고려가요들이 실려 있다는 점에서 『악학궤범』과 『시용향악보』와 함께 중요한 자료로 다뤄지고 있다. 수록된 가사의 연대 범위가 고려에서 조선 초에 걸쳐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이 책에서만 발견된 가사도 14종에 달하여 가치가 매우 높다. 지금까지 발견된 『악장가사』의 이본(異本)은 모두 3종으로 일본 경도대학 부속도서관 소장 봉좌문고본(蓬左文庫本), 전남 해남 윤선도 종택 소장 윤씨본(尹氏本) 그리고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장서각(藏書閣) 소장 장서각본 등이 그것이다. 세 이본 간 외형적 차이는 거의 찾을 수 없으나, 작품 수와 편철(編綴)된 순서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초찬 이후 수정·개찬 시기에 따라 이본 간 작품들의 증감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구분
봉좌문고본
윤씨본
장서각본
표지 제목
속악가사상(俗樂歌詞上)
아속가사(雅俗歌詞)
악장가사(樂章歌詞) 단(單)
내용 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