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의 전송방식에 대한 논란이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고 있다. ‘그깟 전송방식 가지고 뭐 그리 싸우나’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것은 충분한 이유가 있다. 얼마 전 있었던 차세대 전투기 사업의 사업비용이 5조원이었다. 그런데 디지털 TV전환 사업은 총 사업비 50조원의 초대형 국책사업이다. 이러한
Ⅰ. 들어가며(문제제기)
방송은 신문이나 인터넷이 선택적 수용이 가능하고 또 독자층도 한정되어 있는데 비해, 대다수의 시청자에 맞추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방송채널은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케이블, 위성TV, 인터넷의 등장에 의해 그 범위가 매우 넓어졌고, 이에 따라 시청자를 한 프로그램에 집
TV이고 특히나 뉴미디어론을 배우는 우리들은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부분이기에 3D-TV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3D TV의 역사
3D 입체영상의 역사를 살펴보면, 3D 이미지에 대한 아이디어들은 고대 시대에서부터 발전해 온 것으로 알려진다. 그리스 시대의 Euklides(기원전 300년경)는 쌍안경을 발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이거나 아니면 시장에서 제공될 수 없는 공공 사안의 송출 창구 혹은 기존의 방송을 통해서는 자기목소리를 낼 수 없는 사회적 약자, 소수자의 참여 통로로서 공공채널을 운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뉴미디어 영역에서 공공채널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TV 시청률이 하락하고 광고매체로서의 지상파 방송의 입지가 약화될 것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지상파 방송의 시청점유율은 현재 65%까지 하락한 상태이다. 또한 인터넷, 위성방송, 케이블방송이 주도하는 21세기 뉴미디어는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의 행동양식을 변화시킬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뉴미디어
대선에서 입증되었듯이 오프라인 언론에서 온라인 언론에로의 권력이동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단지 오프라인 언론의 쇠퇴와 온라인 언론의 부상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진실성과 합리성이 즉각적으로 검증되거나 비교되는 일이 없이 일방적인 보도와 주장을 하는 언론에서
영향을 미쳤지만 산업사화의 뉴미디어들은 대중성, 대량성, 일방향성 등의 특징으로 인해 일방적인 의사전달의 기능만을 수행했고, 따라서 언론의 정치, 권력에 의해 왜곡된 보도를 일삼는 경우도 많았다. 쌍방향성과 케이블TV망, 인터넷과 같은 정보 통신망에 연결되고, 유권자는 토론이나, 선거
TV와 컴퓨터 같은 전자매체는 실용화시기가 겨우 50년 정도가 경과했을 뿐이다. 이 과정에서 각종 매체는 기존 매체와 경쟁 또는 보완관계를 유지하면서 발달해 왔다. 계속되는 뉴미디어의 출현은 기존 매체들을 위협하기에 충분한, 혁명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뉴미디어의 특징
뉴미디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뉴미디어는 미디어의 경계를 허물고 우리가 경험하던 것과는 뚜렷이 구별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특히 방송은 기존의 공중파 방송에서 뉴미디어 방송, 즉 케이블TV, 위성방송, 그리고 인터넷 방송으로까지 확대되어 시청자들
여기에서 교육과 학습, 훈련이 예외일 수는 없다. 흔히 뉴미디어라는 매체를 활용한 교육이라는 것 자체가 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없지 않지만 적어도 "시청각 교육" 이란 말을 듣게 될 경우, 누구나 일반적으로 떠오르는 인터넷, TV, 케이블 방송 등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