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의 전송방식에 대한 논란이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고 있다. ‘그깟 전송방식 가지고 뭐 그리 싸우나’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것은 충분한 이유가 있다. 얼마 전 있었던 차세대 전투기 사업의 사업비용이 5조원이었다. 그런데 디지털 TV전환 사업은 총 사업비 50조원의 초대형 국책사업이다. 이러한
Ⅰ. 들어가며(문제제기)
방송은 신문이나 인터넷이 선택적 수용이 가능하고 또 독자층도 한정되어 있는데 비해, 대다수의 시청자에 맞추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방송채널은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케이블, 위성TV, 인터넷의 등장에 의해 그 범위가 매우 넓어졌고, 이에 따라 시청자를 한 프로그램에 집
TV이고 특히나 뉴미디어론을 배우는 우리들은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부분이기에 3D-TV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3D TV의 역사
3D 입체영상의 역사를 살펴보면, 3D 이미지에 대한 아이디어들은 고대 시대에서부터 발전해 온 것으로 알려진다. 그리스 시대의 Euklides(기원전 300년경)는 쌍안경을 발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이거나 아니면 시장에서 제공될 수 없는 공공 사안의 송출 창구 혹은 기존의 방송을 통해서는 자기목소리를 낼 수 없는 사회적 약자, 소수자의 참여 통로로서 공공채널을 운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뉴미디어 영역에서 공공채널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TV 시청률이 하락하고 광고매체로서의 지상파 방송의 입지가 약화될 것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지상파 방송의 시청점유율은 현재 65%까지 하락한 상태이다. 또한 인터넷, 위성방송, 케이블방송이 주도하는 21세기 뉴미디어는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의 행동양식을 변화시킬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뉴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