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교 회의
사회불평등을 구조의 문제로 인식
몰트만의 희망신학
교회는 미래를 지향하며, 현재를 개혁하는 일에 기여되어야 한다는 주장
불의한 상황을 제거하는 사회혁명은 부활의 초월적 희망의 내면적 측면
해방신학자들은 몰트만의 신학을 수용하는 동시에 비판하며 새로운 신학을 형성
몰트만(J.Moltmann)교수를 들 수 있다. 그는 지금 독일 남부의 유명한 대학 튀빙겐(Tuebingen)에서 조직신학과 기독교 윤리학을 강의하면서 세계 도처에서 몰려오는 많은 박사 지망생들의 논문을 지도하는 일에 여념이 없다.
그의 이름을 듣는 사람들은 그의 신학에다가 제 나름대로 ‘희망의 신학’, ‘정치
Ⅰ. 들어가는 말
위르겐 몰트만(J rgen Moltmann)은 칼 바르트 이후 현대 신학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는 신학자이다. 그는 신학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한 20 세기 후반의 기수로, 그의 신학적 입장은 여러 가지로 표현할 수 있겠으나 "종말론", "희망" 그리고 "삼위일체의 하나님"이라는 개념으로
신학자로부터 한 권의 책이 출현하였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보기에 20세기 후반을 위하여 절실하게 필요했던 새로운 신학적 접근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였다. 그 책은 서독 튜빙겐에서 조직 신학을 가르치던 39세의 교수인 위르겐 몰트만이 쓴 「희망의 신학」(Theology of Hope)이었다. 이 작품 속에서 몰
몰트만의 도전
위르겐 몰트만은 1965년 희망의 신학을 발표하고 기독교의 종말론적 사고를 부활신앙에서 재해석하고 기독교 신앙이 현대 사회에서 가지는 ‘약속과 희망의 사고’를 강조했다. 그의 여파는 계속적으로 이어져 한국의 신학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의 활동을 보면, 65년 [희망
몰트만으로 눈을 돌려보자. 몰트만은 인류의 역사를 일직선상의 시간의 역사로 보지 않는다. 슈바이처가 말한 것처럼 인류 역사의 끝에서 종말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종말이 끝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몰트만은 종말을 이야기하며서, “희망”을 기독교의 핵심으로 끌어올렸으며, 종말 또한 이
Ⅰ. 들어가는 말
판넨베르그를 연구함에 있어서 먼저 밝혀둘 것은 '희망의 신학'을 주제로 작업에 착수했으나 정작 몰트만에 관한 자료만이 산재할 뿐, 판넨베르그에 관한 자료가 부족하다 못해 휘귀했다는 점이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먼저는 그의 삶(양력)의 살펴보고, 그의 사상을 연구하려
몰트만(J rgen Moltmann, 1926∼ )이었다. 몰트만의 관심은 압제 당하고 고난받는 공동체의 희망이었다. 바로 오늘날 우리가 처해있는 상황이었다. 그의 신학은 결코 탁상공론(卓上空論)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역사적 상황과 현실에 대한 신학적인 답변이었다.
기독교 신학(신앙)은 항상 현재적인 면과 영원
신학자들의 입장을 알아 본 후, 덕윤리(virtue ethics)의 관점에서 기독교 환경윤리의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지구 환경 문제 : 기후변화의 현상들
기후변화란 전 지구적 규모의 기후 또는 지역적 기후의 시간에 따른 일련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짧게는 수년에서 길게는 수백만 년의 기간 동안
Ⅰ. 그린섬을 아시나요?
대체 그린섬이 뭐죠?
그린섬은 독도나 제주도와 같은 섬(島)의 지명이 아니다. 이 독특한 단어의 정체는 바로 영어의 명사단어이다! 먼저 섬(thumb)은 우리말로 엄지손가락을 의미하는데, 대개 무엇을 하기에 특별히 좋은 손을 타고났다는 의미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