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denza)에 중요한 기여를 한 다른 이태리 안으로는 비토리오 그레고티(Vittorio Gregotti)와 엔조 본판티(Enzo Bonfanti)가 있다.
마드리드학파에는 합리적인 이점이 있다. 즉, 세 단계, 합리적인 계획의 논리, 입면의 처리와 구조적 선험주의를 한꺼번에 엮는데 있어, 삼위 상호관계는 라파엘 모네오(Rafael Moneo),
Ⅰ. 디자인의 흐름
50년대 말 미국의 경우 산업사회의 종말을 고하는 전환기였고, 60년대 중반은 정보혁명과 첨단 테크놀로지 등을 바탕으로 한 산업화 사회로의 전환기였으며, 70년대 중반에는 대체 기술 운동으로 과거의 산업사회와도 전혀 다른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기술의 혁신으로 도구의
건축은 물질적 측면뿐만 아니라 비물질적 측면을 포함한 예술적, 기술적 전반의 지표로서 그 시대와 지역의 특징을 반영하며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건축은 일반적으로 과거 양식의 재현에서 탈피하여 더욱 편리하고 경제적인 방향으로 변모하려는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산업혁명 이후 근대적
1 리차드 마이어 건축의 일반적 특징 몇 가지를 열거하면 공간과 빛의 조화 , 도시 계획적 요소의 도입 , 인간 척도에 적합한 건물 모듈의 적용과 공간의 세분화를 통한 다양성 부여의 방법으로 그리드 체계 사용, 재료 사용에 있어서 철저한 백색화를 들 수 있다. 이는 뉴욕파이브의 합리주의적 경향과
현대 디자인의 개념은 근대 이후 공업화에 따라 부품과 부품의 결함으로써 제품의 생산 공정 시스템과도 맥락을 같이한다. 즉, 디자이너의 사고는 요소와 요소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에 주목하게 되었고 실증주의적 철학 및 분석적 사고방식은 디자이너들에게 새로운 인식을 촉구하는 계기가 되
1 차 대전 후 허무주의에 빠져 있을 때 대안으로서 표현주의가 탄생
20세기 최초의 10년을 지배하는 아르누보의 열광이 끝난 뒤, 계속하여 바로 등장한 디자인을 정확히 지적하기는 어렵다. 독일에서는 표현파(독일표현주의), 빈에서는 아돌프 로스의 선구적인 디자인, 체코슬로바키아에는 체코큐비즘
Ⅰ. 개요
알도로시와 웅거스 등은 신합리주의 건축가로 불리어진다. 여기서 신합리주의라 함은 기능주의자들에 의한 합리적 그리고 효율적 합리성이 아닌, 18C 계몽주의자들이 다원적 구성요소를 법칙성에 근거하여 파악할 때 사용한 합리주의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반면 스콜라리는 합리주의의 목
우리는 인간사회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이기심을 지닌 인간들이 함께 얽혀 사는 곳임을 잘 알고 있다. 그런 인간의 군상이 혐오스러워 인위적으로 인간사회를 살균처리된 특수공간으로 만들려는 여러 시도가 동서고금의 역사를 통하여 존재해 왔었으나, 한결같이 그런 작위가 성공을 이루지 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