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유신론(有神論, theism)적 세계관은 무엇인가?
유신론적 세계관은 ‘본론 (1)’에서 다룬 유신론의 정의를 기반으로 세계관을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이라 할 수 있다. 서론에서 말했듯이 세계관의 정립은 한 개인과 사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한 이유에서 유신론적 세계관은 더 연구해
ⅰ. 유신론(有神論, theism)
모든 한정된 사물 또는 유한한 사물이 독자적인 권능을 충분히 가지면서도 하나의 최고 존재 혹은 궁극적인 존재(이 존재는 인격으로 지칭될 수도 있음)에 몇 가지 방법으로 종속되고 구별된다는 견해이다.
그리스어로 신을 의미하는 theos라는 말을 가지고 17세기에 그리스
Ⅰ. 서론
다음은 무신론 목사님 중 한분인 ‘paul lamsey’라는 분의 글 중 일부분이다.
『우리는 신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문화에서 보라. 신은 불필요 할 것이다. 신은 지적, 감정, 도덕적으로도 용인 될 수 없다. 신 없는 사람도 잘 살더라. 신이란 굴레를 씌워서 살 필요가 없다는 것.』
위
2) 목적론적 논변 - 데이비드 흄(David Hume), 자연적 신념.
흄에게 있어 종교 문제는 그가 일생을 통해 관심을 기울여온 주제였기에 그의 저작 대부분에서 종교에 관한 논의를 찾아볼 수 있다. 흄이 종교철학논의에 있어 관심을 기울이는 문제는 두 가지인데, 하나는 이성 안에서 종교의 토대를 살피는 것
RESEARCH #1
Exploring the Atheist Personality: Well-Being, Awe, and Magical Thinking in Atheists, Buddhists, and Christians
Caldwell-Harris (Boston University) et al. / 2010
Introduction:
‘Given that atheists are perceived as a social-out group and that atheists are rare in America, it is plausible that atheists will differ in personality traits from religious believers .’
Meth
Theism, 1885)』을 읽고 나서 퍼스는 과학이 항상 그 근본에 있어서 실재론적이고 또 항상 그래야만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퍼스가 실재론 편에 기우는 면모를 공식적으로 보인 것은 1868 년 『사변철학지』에 발표한 논문 『네 가지 무능력의 귀결」이다. 여기서 그는 그 자신의 진리와 실재 개념을
theism), 무신론(atheism) 그리고 불가지론(agnosticism) 등이 있다.
Ⅲ. 신의 존재의 추론
신의 존재의 추론을 위해 충분 이유의 원칙(the principle of sufficient reason)에서부터 고찰을 시작해보자. 충분 이유의 원칙이란 어떤 존재나 사건은 항상 그 이유가 있으며 만약 충분한 이유가 없다면 그 존재나 사건
Ⅰ. 주제의 설정
ⅰ. 유신론(有神論, theism)
ⅱ. 무신론(無神論, atheism)
Ⅱ. 우리의 입장
ⅰ. 인간의 본성
ⅱ. 포이에르바하 - 종교의 발생
ⅲ 마르크스 - 사회와 종교
Ⅲ. 결 론
종교는 인간의 무지의 산물이다. 따라서 철학적 사유로 무지를 벗어나게 되면 종교라는 무지
Theism)에서 주장하는 신이다. 대부분의 종교철학에서 출발점이 되는 것이 바로 이 신의 본성에 관한 매우 일반적인 교설, 즉 유신론이다. 이 유신론에 따르면 오직 신은 하나만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신은 기본적으로 전능하고(모든 것을 할 수 있고), 전지하며(모든 것을 알며), 지선하다(가장 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