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이번 학기의 ‘무용미학’ 강의를 통하여 다양한 시대의 미술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따라서 미술과 관련성이 있는 작품을 선정하여 미적측면을 분석해 보자는 조원들의 의견에 따라 'Picasso and Dance - Le Train Bleu' 작품을 선정하게 되었다.
작품 'Picasso and Dance
작품에 근거하여 작품 안에서 보여 지는 피카소와 샤넬에 대해 서술하고, 다음으로 조원들과의 토의를 통해 얻어진 이 작품의 미적특성을 ‘움직임과 표현’과 ‘칸트의 미적관점에 따른작품의 미해석’으로 구분하여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타 예술가들과의 합작
(1) 작품에서의
미에 주목할 때 일어나는 심미적 요소이다.
또한 도시공간의 각종 체험관들(실재와 유리되어 표면적 유사성과 예쁘게 꾸미기 공간으로 구성된 체험 공간들), 잘 정비된 도시 공원들, 내용과는 관계없이 꾸며진 겉포장된 건물들, 각종 상품의 포장들에서 느끼는 키치한 심미감에서도 표층미학를 발견
미학적 판단이 가지는 상대성은 이중성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대상의 특수성에 의존하고 동시에 주체의 특수성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적 판단과 관련한 회의론의 관점에서는 대상과 주체에 따른미적 판단의 다양성과 상대성을 인정해야만 하는 결과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은 시대와 장르(예를 들면 그림·건축·문학·음악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시각예술의 경우 고전주의 양식을 따르는 예술가는 고전주의의 미학적 태도와 결부되는 일반적 특성 외에 좀더 특수한 특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색깔보다 선을, 곡선보다 직선을, 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