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전주의란 무엇인가
예술에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에 바탕을 둔 역사적 전통이나 미학적 태도를 일컫는 말이다. 전통적인 문맥에서 고전주의는 고대에 창조된 예술 또는 고대예술에서 영감을 얻은 후세의 예술을 가리키며, 신고전주의는 항상 고대에서 영감을 얻었지만 후세에 창조된 예
예술경향을 보이고 있다. 궁정적·카톨릭적 바로끄와 시민적·프로테스탄트적 바로끄의 차이가 그 예이다. 또한 궁정적·카톨릭적 바로끄의 경우 흔히 '바로끄적'이라고 부르는 감각주의적이고, 기념비적이고 장식주의적인 양식과 보다 엄격하고, 형식을 존중하는 '고전주의적'인 양식으로 다시 분화된
3. 신고전주의 조각
신고전주의 조각은 부조에서 대기원근법이나 선원근법을 나타낸다든지 환조에서 휘날리는 머리카락이나 옷자락을 묘사한다든지 하는 회화적인 효과를 염두에 두지 않고 명확한 윤곽선, 평평한 바닥면에 역점을 두었다. 이들은 주로 고전사상과 로마 미술에서 영감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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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 선구자로서의 구실도 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는 명확히 단절된 것이 아니라 연속선상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800~850년 사이에 이성을 중시했던 신고전주의에 반발하고 감수성을 특히 중요시 여기며 일어난 낭만주의는 작가와 화가 모두 이성적인 객관주의보다
고전주의자들이 이 양식을 가리켜 ‘기고하다’, ‘불규칙적이고 악취미’라는 비방의 뜻으로 붙인 것이다. 그러나 17세기에 유행한 이 양식은, 19세기 인상주의 시대에 재평가되기 시작하였다.
양식적으로는 ‘빛의 승리’ 라는 특징을 띠고 있고, 그림 전체의 분위기는 장중하고 활기찬 감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