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에서는 고대의 전형을 일부러 직접 모방하는 단계를 신고전주의라고 부른다.
서구 전통에서 여러 번 나타났던 고전주의 시기의 공통점은 고대의 전형을 숭배하는 것이지만, 그 전형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은 시대와 장르(예를 들면 그림·건축·문학·음악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시각예
대한 심취에서 비롯되었으며, 이것은 당시 사람들의 이성을 존중하는 경향과 부합하여 17세기에 문학 분야, 특히 프랑스 희곡문학에서 전형적인 형태로 꽃피워(P.코르네유, J.B.라신, 몰리에르 등), 곧 유럽 전역에 파급되었다(J.드라이든, A.포프, G.E.레싱 등). l8세기 중엽 이후가 되자 음악․회화․
고전주의가 형식과 규범에 얽매인 도식적 기교주의로 빠지자 이에 대한 반동으로 '감성과 상상력'에 의거하는 낭만주의 운동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낭만주의는 반항적인 성격을 띤 새로운 유파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상상력과 표현의 자유를 마음껏 과시하며, 예술가들이 대중의 감정에 직
고전주의 초기 음악의 경우 음악가는 중산층이었으나, 귀족과 교회의 취향을 반영하였다. 예술 창조에 있어 이상주의적 요소를 중시했다.
2.1 고전주의문학과 대표작
고전주의문학의 특징은 문학은 즐거움을 주면서도 동시에 교훈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한 점에 있다. 고전주의시대에 독일
음악관을 상세하게 피력하였다. 그에 의하면 음악은 무엇보다도 인간의 마음에 호소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연주자는 단순히 손으로만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을 연주해야 하며, 노래하는 듯한 표현으로 인간의 마음에 감동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음악에서의 감정 양식은 18세기 중엽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