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을 통해 내재된 자신의 감정, 무의식적 충동 등을 깨닫게 되고 현재 문제와 관련된 환상이나 기억들을 찾아내게 된다.
물론 심리극에서 이러한 것들이 표현되기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자발성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다시 말해 창의성과 자기노출, 자신의 문제를 기꺼이 행동화 할 준비가 되어 있어
요소가 된다. 즉 창조성과 자기노출, 자신의 문제를 기꺼이 ꡐ행위화(acting-out)` 하려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주인공의 갈등, 문제들이 바로 ꡑ지금-여기(Here & Now)`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재현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ꡐ현재성ꡑ이 매우 중요하다.
심리극의 특성을 요약하면, 첫
심리극에는 두 국면의 과정이 함축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즉, 해방과 안도(정화)와 통합과 질서(훈습)가 그것이다.
심리극의 첫 국면은 저항의 분석(Kellermann, 1984)과 정화 둘 다를 포함한다. 심리극에서 주인공은 감정을 표현하도록 조종되지 않지만 그들의 자발성을 막고 있는 저항들을 극복하도록 도
기법(Mirroring) : 비디오 효과와 같은 피드백을 제공해 주는 기법으로 심리세계의 거울로써 자아를 직면시켜 준다. 위축되어 있거나 워밍업이 불충분할 때,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이해, 혹은 그 영향을 모를 때, 타인과 적절히 상호작용하지 못할 때 이 기법이 적절하다.
5) 빈의자 기법(Empty chair) : 이는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