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Pun이라 한다.
이러한 ‘Pun'의 개념은 언어적으로는 물론 시각적으로 적용하여 활용할 때는 디자인 크리에이티브의 훌륭한 근거가 된다. 특히 VisualPun은 그 자체가 디자인 크리에이티브이자 아이디어의 근원을 제공하며 광고를 비롯한 시각 커뮤니케이션에 활용 가능한 좋은 수단이 된다.
Pun = 언어유희, 말장난
VisualPun 언어이면서도
시각언어처럼 작용하는 경우
광고communication과 visualpun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해 많이 사용
유머효과와 디자인 개발에 효과적
Creative를 통한 감정적 소구가 중요해짐
유머
설득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
광고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최근 우리나라 광고계에 유머광고가 서서히 붐을 일으키고 있다. 던킨 도너츠의 쿨라타 선전이라든지 환타의 'It's fun time!' 시리즈가 그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근래에 점점 다양해지는 이러한 유머광고들은 예전에 단순코믹으로 소비자들을 ‘웃기기만’ 했던 B급유머와는 다르다. 억지스러운
I. 머리말
한밤중에 길을 가다가 고개를 들었을 때 건물 사이로 붉은 십자가가 반짝이고 있다. 십자가를 보고 우리는 적십자 단체나 병원을 떠올리지 않고 바로 교회라고 인식한다. 지하철 역 안을 돌아다니다가 생강 쿠키같이 생긴 남자, 여자 모양 두 개가 나란히 파란색, 빨간색으로 그려져 있다.
광고표현에서 가장 핵심을 이루는 메세지 표현전략에 사용되는 것이 소구방법으로, 이는 크리에이티브 컨셉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소구방법에 따라 표현전술도 달라지게 된다. 즉,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응용하여 소비자의 마음에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비자의 태도를 바꾸고, 구매행동과 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