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
가와바타야스나리와 함께 1920년대 유럽의 아방가르드 예술사조의 영향을 받아 일본에서 신감각주의파의 주류를 이룸.
대화체 계통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던 일본 문단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던 신선한 인상의 문체를 쓰고, 평론 「신감각론」을 발표, 이른바 ‘신감각파’ 시절의 문을 염.
만물일여(萬物一如)
금수충어(禽獸蟲魚)와 마찬가지로 ‘살아 있는 것’으로 봄.
생사일여(生死一如)
생사는 이웃하고 있으며 그 사이에서 자유로운 교신이 가능하다.
일본만의 자연환경 속에서 만들어진 일본인의 자연에 대한 애착과 친화감에 보다 밀접한 관계
‘가와바타야스나리는 가족
일본은 이에 대항하였고, 1933년에 국제연맹을 탈퇴해 버린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들이 일본인들의 관심을 중국으로 쏠리게 하였다. 특히 이 시기는 일본인들의 관심이 서구에서 벗어나는 시기였고 가와바타의 관심 또한 맞물려 근대문물이 넘쳐나던 도쿄에서 벗어나 비서구화 된 일본전통으로 시선
Ⅰ. 서론
1. 가와바타야스나리(川端康成): 1899~1972
가와바타야스나리는 1899년 6월 14일 오사카의 자택에서 아버지 에키치와 어머니 겐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두 살 때 아버지가 세상을 뜨고 세 살 때 어머니마저 저 세상 사람이 됨으로써 할아버지와 할머니에 의해 자라게 된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