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배경 및 목적
연구 주제를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 맞게 되었던 경제위기인 만큼 그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얻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래서 첫째로, 우리 경제가 IMF의 지원을 받을 수 밖에 없었던 원인을 알아보고 그것을 통해 그 당시 우리 경제의 문제점과 그 문제의 심각성을 알아보았습니다.
< 작품 분석의 실제 >
1.작중인물
(1)김상훈 파농의 이론에서 보면 김상훈은 전형적인 피지배자의 존재 방식을 나타내는 인물이다.
파농은 식민지 경험을 토착민의 관점에서 분석, 식민주의자들에 의해 주체성을 상실한 식민지 피지배자들의 존재 방식을 표현했다.
☞ 검은 피부, 흰 가면(Pe
Ⅰ. 베트남 전쟁의 배경
(1) 베트남의 끊임없는 투쟁의 역사
베트남의 역사는 국가존립을 위한 끊임없는 투쟁의 역사이다. 특히 베트남의 투쟁사는 인간이 아닌 자연의 정복과정에서 시작되었다. 그것은 홍수를 막기 위해 제방을 쌓는 일이나 무서운 짐승과 정글에서부터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일이
한 국가의 독립에는 국토와 인구와 주권이라는 기본적 요소가 전제된다. 크루드족 처럼 인구가 2000만 명에 이르지만 독립된 국토를 보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터키와 이란의 변방을 오가는 유랑민 신세를 면하지 못하는 민족도 있다. 또한 독립과 주권은 보유하고 있으되 소국인 까닭에 외교, 국방 및 자
식민주의는 한영역의 ‘공식적 통제의 존재’, 즉 법적인 주권이 식민주의 세력에게 양보되거나 약탈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식민주의는 때로 ‘식민지 없는 식민주의(colonialism without colonies) 내부적 식민주의(internal colonialism)에서 주로 발견되는데, 한 국가에 속하는 한 집단이나 지역이 마
식민주의 유산에 관한 것이다. 포스트식민주의는 식민지 이후에도 정치적, 문화적 측면 등에서 지속되는 식민지성(coloniality)에 대한 비판이론이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인식론이다. 식민지 지배체계가 사라졌다고 해도, 식민지시기에 구축된 제도, 문화, 무엇보다 사람들의 인식, 가족과 젠더와 같은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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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 식민주의식민주의의 비판과 극복을 위한 담론적 실천
체계화된 이론 없이 복잡하고 다양한 양상
심리적, 이데올로기적, 문화적 시민상황, 식민지역 내부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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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과거의 식민지 문화에 대한 분석과 비판 등을 문학과 문화비평의 핵심문제로 삼는 데에서 시작
현재에 이르기까지 제국주의
적용한 하나의 학설에 지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는 점도 있지만, 그것은 내부에 제국주의와 식민주의로 발전될 수 있는 논리를 내포하고 있었다.
이처럼 현재의 국제질서는 우리로 하여금 1 세기전의 동아시아가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진출로 인해 겪었던 갈등과 대처 방식에 대해 생각하도록 한다.
식민주의는 모든 국가 내부에서도 계층, 민족, 종족, 성, 지역적 차별로 인해 계속해서 만들어져 왔고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즉 이제 식민주의는 정치적, 경제적 지배와 종속뿐만 아니라, 문화적 지배와 종속으로까지 그 의미가 확대된 것이다.”라고 주장한다.
또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내부적 문제 요소가 되었다. 최근에 기독교 학교 교육에 다가오는 위기는 외부에서 오는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이 중 외부의 위기는 사립학교법 개정에 관한 문제이며 내부의 위기는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기독교 건학 정신의 혼돈, 평준화 교육에 따른 기독교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