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음서수혜의 조건
음서제(蔭敍)는 단어가 나타내고 있는 뜻 그대로 선대의 그늘에 힘입어 벼슬에 나갈 수 있는 해택을 말하는 것이다. 먼저 음서의 종류를 살펴보기 위해서는『고려사』권75 선거3 전주의 목차를 봐야 한다.
⊙ 인재 뽑는 법
⊙ 인재 추천
⊙ 관리 성적
⊙ 수령의 등용
⊙ 감사의
◆ 본 론
정 조 와 노 론
정조가 추구한 것은 오로지 왕도정치의 구현이었다. 불과 11살 무렵, 노론(老論)에 의해 아버지(사도세자)가 죽는 것을 지켜 보아야 했던 정조이기에, 노론의 전횡에 휘둘려지는 조선을 다시 왕에 의해 다스려지는 왕의 나라로 되돌려 놓고 싶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정조는
2) 천리장성 착공
거란족이 요를 건국하고 993년(성종 12)부터 1019년(현종 10)까지 총 3차에 걸쳐 고려를 침입하였다. 이때 서희, 강감찬 등의 투쟁으로 모두 물리쳤다. 그 후 고려 정부는 북방민족의 남침을 막기 위한 대비책을 강구할 수밖에 없었다. 고려 초기부터 북방민족의 침입에 대비하려 하였으
Ⅰ. 서 론
요즘 매스컴을 통해서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여러 지역에서 지역발전과 주민생활 여건 개선을 위해 자치단체 간 통합추진이 본격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경기도의 행정구역통합에 관련된 시에서는 찬 ․ 반 논란이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8월 15일 이명박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머리말
고려후기의 신앙결사는 불교가 당시 사회에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른 자기모순을 인식하고 이를 개혁한다는 의도에서 출발한 자각 반성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조직화 과정에서의 특징은 중앙집중적인 교단체제에 대해 개별적, 독자적인 지방불교의 형태로 전개
Ⅰ. 개요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6․15선언의 시행과정에서 국가지도자에게 노욕을 버리고 진정으로 국리민복과 국태민안을 염원하는 차원에서 이순신 같은 올바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을 경고한다. 절대로 그는 비굴해 지거나 사리사욕과 당리당략에 탐닉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필자는 이순
Ⅰ. 개요
한국 역사학은 식민사학과 반식민사학(민족사학)의 대립, 극복 과정이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사회 앞에 녹아 있는 과제, 곧 지역간, 계층간 갈등을 아우르는 사회통합과 남과 북을 아우르는 민족통합이라는 과제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역사학 역시 과거의 낡은 틀에서 벗어나 제3의 길을 모
건축은 그 물질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20세기 초 모더니즘의 절정을 이루다가 20세기 후반 급격히 해체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제 절대적인 것은 없다.
신도 이성도 더 이상 절대적이지 않다.
보편적 가치는 일거에 무가치하게 되고 모든 것이 분열되는 혼란의 세상이다.
그러나, 분열과 혼란의 시대
★주제
한국의 특별시, 광역시 및 8도 지명과 그 유래
☆주제 선정 이유
주변에서 어디 사느냐고 물어봤을 때, 우리는 흔히 자신이 사는 주소나 시, 또는 구 이름 등을 소개 한다. 우리가 자주 쓰고 접하는 지역 명을 한자로 알아보고 그 어원과 유래를 알아보기 위해서 선정하였다.
1) 한국의 특별
Ⅰ. 풍납토성과 하남위례성
풍납토성이 학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1925년(乙丑年) 8월 대홍수로 서벽이 유실될 당시 중국제 靑銅·斗를 비롯하여 耳飾金環·銅弩·白銅鏡·銙帶金具·紫紺色 琉璃玉, 4구획 원문수막새 등 중요 유물이 다량 출토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성 내부에서 이렇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