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센터의 이용대상을 살펴보면 지역 내 보호를 필요로 하는 만 18세 미만 아동과 가정에서 부모에 의한 보호와 양육이 적절히 행해지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아동 ①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가정아동, ② 차상위계층, 조손, 다문화, 장애, 한부모 가정아동, ③ 기타 지역사회에서 보호와 지원이 필
다문화가족지원법
목적: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안정적인 가족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다문화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
다문화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 : 생활정보 제공 및 교육 지원
: 가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 의료 및 건강관리 지원
: 아동 보육·교육 지원
: 다국어 서비스 제
혼혈 아동문제, 빈곤문제, 교육문제 등 여러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에 이들을 우리 사회의 한 일원으로 포섭하고, 이들로부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차별적인 의미가 담긴 국제결혼·이중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새로운 개념의 ‘다문화가정’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다문화가정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그의 능력의 개발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사회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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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문화가정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미시체계(서비스 영역) 일들
첫째, 다문화가정이 그들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국어
Ⅰ. 서 론
1. 기관 설립 근거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정보통신 및 교통기술의 발달로 국가 간 이주가 보편화되면서 현재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족들은 합법, 비합법을 포함하여 100만 명에 이루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2%대에 이
문화란 각각의 사회 구성원이 모여 형성한 사회 속에서 개개인이 자신의 것을 표현하며 살아가는 것을 설명해주는 모든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인간의 삶을 나타내주는 문화가 시간과 장소에 따라 생성, 변화, 소멸하고 서로 맞물려 부딪치면서 생성되는 것이 ‘다문화’이다.
장영희(1997)는 다문화교
다문화가족
I. 한국 사회의 변화와 다문화가족
한국 사회는 이제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국제화 ․ 세계화 담론이 추상적으로 논의될 때, 현실에서는 한국 여성이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하고 한국 남성이 저개발국가의 여성과 결혼하여 다국적 가정을 꾸리는 국제결혼이 늘고 있다. 특히
이끌어 갈 차세대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그동안 ‘관리와 통제’중심의 외국인 정책에서 이제는 국내에 장기 거주하는 외국인을 우리 사회 일원으로 받아들이고 이들이 소외되지 않고 한국 사회에 잘 살 수 있도록 하는 ‘사회통합’ 정책과 사회복지 서비스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 교육적 지원을 다문화 가족의 가장 큰 욕구로 인식하는 것으로 파악되며, -초록 우산 어린이 재단 (2010/02-2011/01, 서울 영등포구 거주 이주 여성/자녀 364/178). 결혼 이주 여성들은 배우자와 가족들과도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문화가정 이혼율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사회 과목을 특히 어려워하고 있어 학교생활 적응에도 지장을 겪으며 청소년기에 이를 때는 자아, 국가 정체감에도 심각한 회의를 갖게 된다고 한다.
( 조 영달 외 교육인적자원부 다문화가정교육을 위한 자료 개발 연구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국가 정체성 정 하성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