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학과 천도교의 정의
※ 동학이란 무엇인가?
-> 동학(東學)의 창시자는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 1824-1864)로써, 수운이 살았던 19세기 중엽의 국내외 정세는 극도의 혼란을 거듭하고 있었다. 그는 광제창생의 큰 뜻을 품고 구도에 정진하던 중 1860(경신)년 그의 나이 37세에 마침내 우주의 한소식을
Ⅰ. 유대교의 기원
첫째, 유대인들은 자신들의 시조를 구약성서에 언급되어진 족장사에서 찾고 있다. 아브라함의 조상들은 북부 메소포타미아의 근처 하란지역에서 살아왔다. 이 민족은 하란지역에서 갈대아 우르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유프라테스강의 건너편에서 다신교의 우상을 섬겼던 민족으로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개념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
-지참금제도(다우리제도):
힌두 지참금 관습은 가족과 친족, 마을생활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 브라만 중심의 이데올로기 등뿐 아니라, 전반적인 인도 사회의 변화와 근대화 과정,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상승 경쟁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밑바탕을 이루는 제도들과 밀접하게 관련된 원형적인 제도
사회복지는 개인의 박애심 혹은 종교적 근본정신인 보편적 인류애에 근거한 자선사업이나 구제사업에서 시작되었다.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의 시작이 종교적 부분이 차지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은 사회복지학자들의 공통된 인식이며, 불교 역시 부처님 당시부터 많은 활동을 전개한 것으로 전해오고 있
④ 참고: 성서적 자연관
깊은 차원에서 기독교 신앙과 과학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견해가 호이카스(R. Hooykaas)에 의해 제시되었다. 호이카스는 그리스 이래 과학 혁명기까지의 자연관과 과학의 역사를 신의 전능성을 믿는 성서적 자연관(Biblical World-View)과 아리스토텔레스 적인 합리주의적 자연관(Ratio
1. 머릿말
조선시대는 남성(男性)을 중심으로 하는 유교주의가 뿌리 깊은 사회였다. 조선왕조 건국이후 여성의 생활여건은 전대에 비해 크게 제약을 받으면서 여성에 대한 가정 내에서의 제한과 함께 사회와 문화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까지 제한되었다. 사실 여성에게 있어 공식적인 교
1. 문학(詩文)과 관련된 고사 성어 20개 찾아 정리할 것(20점)
1, 마이동풍(馬耳東風)
말의 귀에 동풍이라는 뜻으로, 남의 비평(批評)이나 의견(意見)을 조금도 귀담아 듣지 아니하고 흘려 버림을 이르는 말.
해설 : 당나라 대시인 이 백이 벗 왕십이로부터 "한야독작유회"라는 시 한수를 받자 이에
Ⅰ. 불교와 불교사상
1. 보시사상(布施思想)
보시(布施)의 보(布)는, 베풀 보(布)이며, 시(施) 역시 베풀 시(施)이다. 베푼다는 두 글자를 합한 것은, 보시의 참뜻을 말하는 것인데, 이는 베풀고, 또 베풀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왜냐하면 보시란, 베푸는 자도, 받는 자도, 베푸는 내용이 되는 물건도, 모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영향
1.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 방향
그 동안의 대중적 공교육체제는 합리성, 체제성, 보편성, 객관성, 조직성, 효율성 등을 그 특징으로 하는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발전해 왔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 측면에서 보면,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치체계는 역사적,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