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경전(經典)이란
경전이란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으신 이후 45년간 사람들에게 베푼 대기설법(對機說法)을 엮은 것을 이야기한다. 대기설법이라는 것은 설법을 듣는 이들 각자의 소질과 성향에 맞게 진리를 설명한 것을 가리킨다. 경전은 좁은 의미에서 부처님의 말씀을 기록한 것이지만 넓
Ⅰ. 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유교(儒敎) 경전에서 공자(孔子)의 가르침을 정통(正統)으로 나타내는 <사서(四書)> 중 중요한 경서(經書). 본래 《예기(禮記)》의 제42편이었던 것을 송(宋)의 사마 광(司馬光)이 처음으로 따로 떼어서 《대학광의(大學廣義)》를 만들었다. 그 후 주자(朱子)가 《대학장구(大
싸움에서 자신의 영역을 확립하기 위하여 기존의 여러부파로 분열된 교단을 소승불교로 폄하하고 독자적인 수행방법, 경전들을 등장시키며 전통에서 벗어남
정통성 싸움에서 밀린 기존의 불교는 소승불교라는 이름을 한사코 거부하고 자신들을 테라바다 불교라고 칭하며 대승불교를 전면 부인
경전을 읽고 예배한다는 것, 그리고 불탑신앙·경전신앙·정토신앙 등 신앙사상을 예시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대승불교의 특징은 대부분 그 기원에서 유래하는 것들이다. 따라서 대승불교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면 그것의 기원에 대하여 논해야만 한다.
이 텍스트에서는 이와 같이 대승불교의 기원
Ⅰ. 유가의 사상
유가사상은 출발부터 비판 철학이었다. 孔子, 孟子, 荀子는 조화로운 문명을 이루고 있던 고대 관행들은 너무 타락하여 백성들이 더 이상 효, 우정,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게 되었다고 비판했다. 그들은 사회적, 관습적 道를 근거지울 보다 높은 표준을 모색했다. 그들은 도덕적 정
Ⅰ. 서론
세계의 모든 나라는 비록 강약의 정도 차이는 있지만, 민족의 정체성 형성과 확립, 민족의 통합성 확보와 유지, 그리고 민족의 자긍심 제고라는 과제를 지니고 있다. 한국도 결코 예외는 아니다. 스마트의 여섯 가지 비교 모델에 의해 한국 민족주의를 분석해 보면, 한국 민족주의는 무엇보다
Ⅰ. 서론
우리나라는 단군 이래 수많은 역사적 경험을 해 오면서 많은 외래적인 문물들과 제도들을 도입해 왔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영향력은 우리나라의 외래적 요소에 그 어느 나라보다도 막대한 영향력을 끼쳐 왔고 지금 또한 그런 것이 사실이다. 특히 ꡐ유교ꡑ라는 바탕은 그 영역을 한
Ⅰ. 개요
기독교나, 혹은 페르시아의 옛 종교 조로아스터교 등의 명칭은 각기 사람의 이름(기독교는 기독(Christ의 음차)에서, 조로아스터교는 그 창시자 조로아스터에서)에서 유래되었다. 과거 우리 사회에서는 기독교라는 명칭과 더불어 예수교라는 명칭이 통용되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이 예수교라
이 음악은 군대에 합류하며 떠나는 자식이 어머니를 향해 부르는 다소 슬픈 노래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노래에서는 슬픔과 더불어 혁명을 이루는 과정에서의 희생 정신을 차화에 빗대어 아름답게 묘사하고 있다.
㉱ 翻身农奴把歌唱 (지위가 상승한 농민이여, 노래를 불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