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화(Decanonization)
1-3)에서처럼 리오타르는 현대사회를 지배담론(Masternarrative)의 탈권위와 붕괴의 시대라고 지적하며 그 대신 소수의 담화이며 언어게임의 이질성을 보존하는 소설화가 그 자리를 차지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서구의 전통적인 형이상학 체계인 진리, 주체, 초월적 이성 등을 거부하고
베다
힌두교의 최고의 경전이다.
찬송 기도 의식 등이 있다.
이란 지역에서 인도로 들어온
인도유럽어족 사이에서 유행한
성스러운 찬가 또는 시
우파니샤드
스승 가까이에 다가앉는 다라 는 뜻
가장 오래 된 베다의 한 부분
철학적인 주제들을 포함한다.
라마 라마의 사랑 이야기
인도에
경전을 복사하고 해석하는 일을 관장하는 종교적 계급에 속하게 되었으며,
이들 가운데 특히 설교에 능한 자를 랍비, 즉 교사로 칭하게 되었다.
C.E.70년 제2차 성전파괴 사건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유대인은 흩어지고(디아스포라), 자신들의 종교문화 중심지였던 성전을 잃게 되었다.
찾아, 고행의 길을 떠남
보리수나무 밑에 앉아 사색과 정진을 거듭 하여 마침내 부처가 됨
불교의 경전은 크게 경, 율, 론 세가지로 분류
-경은 석존이 설한 가르침이고,
-율은 수행사문과 재가신도들이
지켜야 할 계율·규약이며,
-논은 석존의 가르침을 연구하고
주석한 것이다.
Ⅰ. 서 론
사회 복지의 목적은 인간이 인간으로써 인간다운 생활을 할수 있도록 그 존엄이 보장되고 인격이 존중되는 것을 의미한다. 부처님께서 인도 룸비니 동산에서 태어나시면서 천상천하 유아독존을 외치셨다고 경전에 전해지고 있다. 천상천하 유아독존은 오직 나만이 존귀하다는 뜻이 아닌
경전과 교의 나아가서 도교의 분파들과 현황 그리고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도교의 장단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도교의 기원
도교의 생성이 자연발생적이라는 점에서 고대 중국인들의 자연숭배 즉 애니미즘과 깊은 관계를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천계나 자연현상 즉, 천둥, 번개, 산, 강, 토지 등에
경전과 신 등의 요소는 불교에서 가져간 것이다. 불교용어에 기원을 두고 있는 단어와 성어들이 중국어에 남아있으며 천문학, 역학, 의학 등에서 중국인들은 인도의 승려들이 가져온 지식의 혜택을 입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중국인들의 종교적 삶이 불교가 가지고 온 교리와 수행 및 신
있다.
(1) 고성제(苦聖諦)
고성제의 고(苦)는 경전에서 우리 인생의 8가지 괴로움을 나타내고 있다. 8가지 괴로움이란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고, 미운것과 만나고,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고, 구하는 바를 얻지 못하는며, 사람으로 태어나 가진 다섯가지 조건에서 비롯되는 아픔을 깨닫는 것이다.
경전인 베다(Vedas)가 씌여졌을 때부터 지금까지 있어 왔던 모든 신념과 제도의 복합체인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결속은 종교적인 신념에 있어서 의견이 일치하기 때문이라기보다는 문화의 동질성에서 기인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힌두교(Hinduism)' 또는 '힌두종교'라는 말을 사용
경전은 첩의 아이를 타태한 죄로 오백명을 출산하는 고통의 과보를 받았다. 그토록 낙태에 대한 과보는 무서운 것이다.
1. 모든 생명은 다 똑같이 소중하다
"이것이 있기에 저것이 있다"는 가르침은 모든 생명이 유기적인 연결 고리로 서로 관련되고 짜여져 있다는 것이고, 그러하기에 풀 한 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