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성장제일주의와 개교회주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뜻을 실천할 사명을 갖고 있다. 특히 교회의 사명에는 선교의 사명, 친교의 사명, 예배의 사명, 교육의 사명, 봉사의 사명이 있다. 그 중에서도 봉사의 사명은 교회의 사회에 대한 의무이자 사명이다. 그러나 이러한 의무와
교회에서는 기독교사회봉사, 교회사회봉사, 사회선교, 기독교사회복지, 교회사회사업 등으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디아코니아는 섬기는 종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섬김의 정신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 세상과 사회의 사람들을 사랑하고 도와주는 섬김의 행위이다. 즉 이것은 하나님을 섬
교회 약 2,000여개, 천주교 교구 4개 등으로 결코 적지 않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그 후의 종교탄압정책으로 대부분의 종교인들이 월남하고, 전쟁 당시 사망하거나 행방불명되고 배교함으로써 현재에는 거의 소멸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정치적 목적에 의한 북한의 종교정책에 따라 종
우리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 급속하게 변화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따라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정보와 지식을 더 많이 습득하려는 욕구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그로 인해 인간 소외, 아노미 현상, 그리고 실존적 불안이 발생하여 급기야 개인과 가정 그리고 사회와 자연의 파괴로 인간의 영혼과
사회복지운동가였음을 알아보고, 또한 이 땅에 참된 사회복지 건설도 오직 예수의 사회복지 운동의 기반 위에서만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 보이려는데 있다. 본 글은 예수의 사회복지 운동이 기록된 신약성경의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4복음서를 중심하여 예수와 사회복지와의 관계를 전개하
교회와 국가에 대한 연구는 교회를 발전시킨 교회사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잣대가 된다. 이러한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교회사적으로 교회와 국가의 균형적 발전을 처음으로 제시한 인물은 어거스틴이다. 어거스틴은 초대교회의 신학자로 널리 알려졌다. 로마 시대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목회를 담당하
목회신학은 성경이 증거하고 전통을 통해 전달되며, 비판적인 추론을 거쳐 목상하고, 개인적 사회적 체험에서 구체화된 하나님의 자기 계시에 관한 숙고를 추구한다.
마지막은 에드화드 투르나이의 목회신학에 대한 정의이다. 그는 목회는 교회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개개인에게 전달하는 데에 그
교회지도자 및 지역과 국가, 그리고 세계의 각 분야에서 인류의 발전과 평화를 위해 기여할 전인적인 하나님의 사람을 양성하는 것을 대학이념으로 한다.
오늘날 우리사회는 도덕적인 위기를 맞고있다. 사회적으로 급증하는 범죄는 말할 것도 없고, 정치적 행태나 경제 행위에서 드러나는 문제들, 또
사회를 보면서 지각 있는 성직자들은 신적, 영적으로 참신하고 영향력 있는 신앙인과 목회자를 대학에서 키워서 그 시대의 양심의 등불이요, 정신적인 지주요, 어두움을 밝히고 부패를 막는 빛과 소금의 역할을 맡기고자 하였다. 모든 학생들은 기숙사에서 목사사감과 함께 생활하면서 그들의 삶의 근
Ⅰ. 서론
교구 신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천주교사회복지활동은 행복한 가정공동체를 위한 교회의 관심과 노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행복한 가정공동체가 건강한 사회의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이며, 이 가정의 구현은 사회정의에 입각한 지역사회 및 국가의 올바른 역할 구현에 달려 있다고 본다.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