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는 전통적으로 국가 주도의 사회복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로 인 한 사회복지 사각지대의 공백을 보충하기 위해 발달되어 왔다. 이러한 성격으로 인해 지역 사회복지는 공공부문보다는 민간부문의 자발적 참여가 강조되어 자선조직운동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특히 지방자치가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관계 또는 현상의 총체적 개념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세계관광기구(WTO)에 따르면 국제관광은 1995년 5억 3,400만 명에서 2000년 6억 8,300만 명 이상으로 성장하였고, 2007년에는 무려 9억 400만 명이상이 국제관광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국제관광객수가 연평균 4%이상 성장
근대화와 깊이 연관된 문제라고 인식하는 점에서는 동일하였다. 여기서는 물산장려운동의 배경과 이 운동을 둘러싼 논쟁과 사상에 대해 알아보면서 그냥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이 내용에 대해 좀더 깊이 알아보고자 한다.
2. 금주단연운동
금주단연운동 1920년부터 전국적으로 일어나고 있던 청년운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종교에 관련된
1. 들어가며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근대화를 이룩하는 과정에서 각기 대조적인 성과와 파탄을 볼 수 있었다. 그 결과, 형식에서나 내용에서나 근대문학인 시, 즉 근대시라고 불러 마땅한 시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3·1운동 이후의 시인들은 한문을 배운 시대였으나 한시를 짓는 데는 큰 관심이 없었다. 시대 변화를 달갑게 여기지 않는
Ⅱ. 본론
1. 근대화이론과 종속이론
1) 근대화이론 : 발전이론(개발도상국은 선진국 근대화를 통해 발전)
(1) 근대화이론의 개념
근대화이론(modernization theory)이 성립하게 된 사회적 배경은 2차 대전 후 새롭게 개편된 세계질서에서 찾을 수 있다. 2차 대전이 막을 내림과 동시에 이전에 식민지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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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기혼여성의 갈등
유교 사상의 전통으로 인해 한국의 여성들에게 자신의 계발이나 발전보다는 가족 구성원에 대한 순종과 봉사를 여성의 미덕으로 강조되어 왔다. 그러나 여성에 대한 전통적 사회적 규범은 한국 사회의 근대화와 서구화의 급격한 흐름 속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과정에서는 최초 소유주의 자본만으로는 그 소요자금을 충당할 수 없기 때문에, 공모나 증자 등의 수단을 동원하게 되고, 그 결과 기업의 소유권은 자연스럽게 분산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재벌이 급속도로 다각화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소유는 분산되지 않았다. 이처럼 급속한
Ⅰ. 식민과 식민치하
일본은 봉건 국가에서 출현했으나 한국은 농업-행정주의 국가였다. 한국은 일본과 달리 19세기 이전에는 농업의 상업화가 널리 발달하지도 않았다. 그리고 중국보다 더 강력한, 땅을 소유한 향신층이 있었다. 또한 일본과는 달리 지방자치단체 사이의 경쟁에 의한 이익이나 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