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이 고대 한국에 있다는 점이었다. 연구 대상 문헌 자료는 한국 측에서는 주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등이고, 일본 측에서는 고사기와 일본서기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과 일본의 건국신화를 살펴보고, 두 나라의 건국신화를 비교해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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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사람’이라는 뜻이므로 이 또한 무당이라고 말한다. 물론 그들만의 주장이기는 하나 이만큼 무속신앙은 우리의 역사와 함께 해온 종교임은 부인할 수 없다. 오히려 지금에 와서는 그 모습이 여러 형태로 더 많이 표현되고 있다. 예를 들어 아침 신문이나 주간지에 “
백제와 같이 정복에서 비롯된 국가의 성립이 있었던 곳도 있었지만, 고조선을 위시하여 고구려나 신라 등의 국가와 같이 여러 지역의 족장들 간의 연합과 연맹에 의하여 국가가 성립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중 어느 경우에도 완전한 정복자나 전제권을 가진 왕이 존재할 수는 없었다. 그들은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신화의 전반적인 특성>
1. 신화는 천지창조에서 인간의 생활에 이르기까지 모두를 다룬다.
2.신화는 과학적 기준에 의하여 그 진위를 판단할 수 없다.
3.신화는 과학이상으로 직관이 확대되고 상상력이 유발된 것이다.
4.신화는 시간적 측면에서의 지속적인 변천과정을 인정하지 않는다.
여섯 마을
지속되어 발전의 바탕으로서 활용되어 왔다.
원시 생활에서 발견된 불(화), 천체의 움직임에 대한 기록인 역, 그리고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밝히는 동양의 철학 등은 모두 고대인들로부터 발견된 생활의 지혜이며 오늘날 현대 문명의 발달은 이러한 고대인들의 업적의 연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3.2. 고려시대의 전설
고려 전기에는『구삼국사』, 『삼국사기』를 통해 전설이 역사서술의 자료로 적극 활용되었으며, 『삼국유사』를 통해 전설자료들이 상당수 문헌에 정착되었다. 문학적 수식이 풍부한 『수이전』은 역사인물과 관련한 기이한 경험을 다루고 있어 전설적 성격을 보여 주고 있으
역사 문헌적 검토 - 배경설화 분석
<헌화가>는 《三國遺事》수로부인 설화 뒷부분에 기록되어져 있으며, <해가> 뒤에 수록 되어져 있다. 이러한 사실을 두고 일부 연구자들은 일연이 <헌화가>를 <해가>보다 가볍게 생각하고 다룬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윤영옥 , 신라시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1982, P175
기록한 사서가 아닌 서사적 맥락으로 이루어진 이야기이므로 역사성 위주로 평가하는 삼국사기 열전이 아닌 조금더 많은 연구를 통해 문학성을 바탕으로 삼국사기 열전을 재조명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Ⅲ-3. 삼국사기 열전의 역사성
삼국사기 열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역사적 가치는